▲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7월 7일(현지시간) 독일 함부르크 G20 정상회의장 메세홀 양자회담장에서 정상회담을 위해 악수하고 있다. (출처:뉴시스)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에 강력한 제재와 압박을 지속해 나가고 궁극적으로는 대화와 평화적 방법으로 해결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40분부터 30분간 아베 총리와 통화를 통해 북핵 등 한반도의 엄중한 안보 상황에 대한 공조 및 대응방안을 협의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아베 총리와의 통화는 문 대통령 취임 후 네 번째다.

박수현 대변인은 “대화를 위한 올바른 여건에 대해 한일간 및 한미일간 긴밀한 공조와 협의를 해나가기로 했다”면서 “양 정상은 정부 노력뿐 아니라 한일의원연맹과 같은 다양한 노력들도 양국관계 발전에 유익하게 작용할 것이며 이런 활동을 지원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두 정상은 동방경제포럼을 계기로 열릴 예정인 정상회담에서 유익한 이야기를 나눌 것을 다짐했다”면서 “이와 함께 양 정상은 강제징용 피해자 문제 등 역사문제를 잘 관리하면서 미래지향적이고 성숙한 동반자 관계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는 데에도 인식을 같이 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아베 총리가 통화 말미에 “지난 17일 문 대통령이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일본 기자 질문에 답한 강제징용 발언에 대해 일본 국민 사이에 걱정이 좀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문 대통령은 당시 발언의 취지를 다시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당시 “양국 간 합의가 개개인의 권리를 침해할 수는 없는 것”이라며 “양국 간 합의에도 불구하고 강제징용자 개인이 상대회사에 가지는 민사적 권리는 그대로 남아있다는 것이 한국의 헌재나 대법원의 판례”라고 말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다음 달 6~7일 동방경제포럼 참석차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를 방문하며, 이 기간 한일 정상회담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