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사태 `北 군사도발' 규정하고 강경 제재나설 듯

(서울=연합뉴스) 이명박(MB) 대통령은 천안함 침몰 원인이 북한 어뢰공격으로 드러난 것과 관련, 21일 오전 청와대 지하벙커 워룸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고 관련 대책을 논의한다.

박선규 청와대 대변인은 20일 정례브리핑에서 "대통령이 내일자로 NSC를 소집했고 회의는 오전 8시에 시작할 것"이라며 "대국민담화(내용)를 결정하는 자리는 아니고 안보상황 전반과 대응방안 등이 폭넓게 논의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회의에서 천안함 침몰 원인 발표 이후 북한의 군사적 움직임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동향을 면밀히 점검하고 향후 대북 제재 및 국제사회와의 공조 방안 등을 숙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 대통령은 이번 천안함 사태를 북한의 `군사적 도발'로 규정, 이를 강도높게 비판하면서 북한에 대한 단호하고 강경한 제재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밝힐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이 NSC를 소집하는 것은 이번이 취임 이후 네번째이다.

지난 2008년 7월 금강산 관광객 피격 사망과 일본 독도 영유권 왜곡 기도에 따른 종합대책을 논의하고자 처음 소집했으며, 지난해 4월 북한 장거리 로켓 발사 당시 두번째로 소집했다. 이어 한 달 뒤인 지난해 5월 북한의 2차 핵실험 이후 세번째 NSC를 소집한 바 있다.

NSC는 헌법에 명시된 최고의 대통령 자문기관으로, 국무총리와 외교통상부 장관, 통일부 장관, 국방부 장관, 국가정보원장 등이 당연직 위원으로 참석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