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청와대 업무보고가 진행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민경욱 “文, 지지율만 믿고 권력 휘둘러”
임종석 “과학기술계 소통 못 한 점 자성”
권은희 “與, 우병우 불출석 때 어땠나”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야당이 22일 문재인 정부에서 처음 열린 청와대 업무보고에서 ‘내로남불’이라며 맹공을 퍼부었다.

이날 야당 의원들은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열린 청와대 업무보고에서 문재인 정부에서 지난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 문건 공개,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 5대 원칙(병역 비리, 세금 면탈, 부동산 투기, 위장전입, 논문표절),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불출석 등을 문제 삼았다.

이들은 이런 지적을 하면서 지난 정권의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단을 지적하며 적폐청산을 강조한 문 대통령의 후보시절 발언과 어긋난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자유한국당 박찬우 의원은 문재인 정권 초기 청와대에서 발견된 박근혜 정부 문건에 대해 ▲국회의원 2/3의 동의 ▲고등법원장의 영장 ▲대통령기록관리관의 인정 등 세 가지 경우를 제외하고는 열람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임종석 청와대 실장은 문건 발견 경위에 대해 “저희가 사무실을 재정리하면서 발견했다. 저희로서도 어처구니없는 일”이라며 “법률적 자문한 결과 법률적으로 세부적인 보완이 필요했다. 현재로선 유실된 기록물로 분석하고 기록관으로 넘겼다”고 설명했다.

한국당 민경욱 의원은 이번 정부의 내각 인선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5대 인사 결격사유 모두에 해당하는 방통위원장까지 임명했다”면서 “부풀려진 지지율만 믿고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임명 3일 만에 자진사퇴한 박기영 전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에 대해 “현대판 마녀사냥당했다며 사퇴에 대해 억하심정을 표현했다”며 박 전 본부장의 인사 추천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점에 대해 추궁했다.

이런 지적에 임 실장은 박 전 본부장에 대해선 “과학기술계의 목소리를 적게 들었다는 자성이 있다”며 “저희가 국민 눈높이에 맞추지 못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런 인사 논란과 관련해 한국당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는 “새 정부 출범 100일이 경과되는 와중에 가장 많은 국민이 걱정한 것은 인사참사”라며 “소관 업무를 담당하는 민정수석과 인사수석 두 분에 대한 출석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권은희 원내수석부대표도 “여당과 청와대는 민정수석 불출석을 관례에 따라 양해해 달라고 말했다. 여당이 야당이었을 때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불출석에 어떤 입장을 가졌는지 되새겨봤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임 실장은 조 수석의 출석과 관련해 “운영위 간사 간 논의에서 양해해줬다는 것을 말씀드린다”며 “일반 민정 업무가 아닌 국정농단과 같은 엄중한 상황일 경우 꼭 국회 출석을 약속 드린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