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비정규직노조 고용부지부가 21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임단협 승리 결의대회’를 열었다. 대회 참석자들이 ‘밥은 주고 일시켜라’라는 피켓을 들고 시위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고용노동부 장관 ‘기대·우려’ 교차”

[천지일보=김지헌 인턴기자] 공공비정규직노조 고용부지부가 21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임단협 승리 결의대회’를 열고 노동 처우 개선을 촉구했다.

이들은 “동일노동·동일임금에 따른 일반상담원 폐지와 전임상담원 통합을 원한다”며 고용노동부에 이같이 요구했다.

지부는 “교통비, 식대, 명절상여금 등 최소한의 복리 후생 보장과 상담인원 120명을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노동부는 지난해 직종통합이라는 이유로 이전에 없던 일반상담원이라는 직종을 만들고 저임금 무기계약직 1400명을 신설하면서 차차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며 “허나 지난 3년 동안 그 말은 거짓이었으며, 1400명의 일반상담원들의 마음에 남은 것은 자괴감과 상처뿐”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옆에서 일을 하는 전임상담원과 임금 격차가 20%이상 발생하고 최초입사자의 실 수령액은 130만원”이라며 “여기에 자비로 지출해야 하는 교통비와 식비를 제외하면 실제로 손에 쥐는 것은 최저임금도 되지 않는 금액”이라고 말했다.

또 이들은 “지난 박근혜 정부의 노동정책 중 최대 문제는 바로 양질의 일자리가 아닌 저질의 일자리 양산”이라며 “언제나 숫자로는 몇 만명의 기간제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고 지적했다.

지부는 “우리와 같은 저임금 무기계약직인 고용노동부 일반상담원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숨겼다”며 “개선 요구에 대해 박근혜 정부는 눈을 감고 귀를 막았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새로운 고용노동부 장관에 대해 이미 노동계를 비롯해 각계에서는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우리의 요구에 대해 어떻게 답할지 기대가 된다”며 “한편으로는 다른 현안들에 매몰돼 정작 자기의 식구인 일반상담원들의 고통과 차별을 방치하지는 않을지 우려 된다”고 발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