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전화통화를 하고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기 위해 제제와 압박을 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이날 오후 4시부터 23분간 통화를 하고 최근 북한의 잇단 도발에 따른 한반도의 엄중한 안보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한일 양국의 대응 및 협력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 핵·미사일 문제는 결국 협상을 통해 평화적이고 외교적 방법으로 해결할 문제”라며 “한일과 한미일이 북한의 완전한 핵폐기를 위한 대화의 장으로 북한을 이끌어 내기 위한 전략적 협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아베 신조 총리는 “북한 핵·미사일 문제 해결을 위해 최종적으로 대화하는 게 당연하다”면서 “다만 지금은 북한이 대화에 응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데 인식을 같이하는 것에 평가한다”고 했다.

아베 총리는 “문 대통령의 지도력 아래 한일 협력관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셔틀외교의 일환으로 조기에 일본을 방문하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셔틀외교를 활성화하기 위해 실무적으로 상호 편리한 시기를 조율해 나가자”면서 “9월 초 블라디보스톡에서 개최되는 동방경제포럼에서 만나게 되길 기대한다”고 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