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5월 1일 오후 1시께 부산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 철거를 주장하는 남성이 소녀상 옆에 전직 대통령 흉상을 설치하려다 시민과 구청의 제지를 받았다. ‘진실국민단체’ 소속의 사무국장이라고 밝힌 이씨가 기자들에게 사진을 찍으라며 흉상과 성명서를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지난달 31일 안상수 창원시장이 지역에서 평화의 소년상이 수난을 당하자 간부 회의를 통해 소녀상을 보호할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일제 위안부 피해자 소녀상 관리·보호 문제를 두고 부산과 창원 두 지자체가 대조적인 모습을 보여 부산 시민들의 비난이 일고 있다.

이날 소식을 접한 동래구 B씨는 “서 시장은 지난 3년의 시정에 대해 자화자찬을 일삼는가 하면 시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시정을 펼치겠다는 말은 이제 믿을 수 없다”라며 “상반기 시정 활동도 전국 꼴찌에 가깝게 저조하게 운영한 것을 보면 소녀상 문제의 대처도 불 보듯 뻔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친박계 핵심임을 자처하면서 내세우기는 잘해도 최근 엘시티 비리, 신공항 유치, 등 불리한 일에 대해서는 사과는커녕 쥐 죽은 듯 꼬리를 내리는 것 보면 지난 시장선거에 임한 본인이 자괴감이 덜 정도다”라고 말하며 발길을 재촉했다.

창원시민 5000여명은 2015년 광복절에 1억 1000만원 예산으로 마산합포구 오동동에 평화의 소녀상을 세웠다. 하지만 이 소녀상을 두고도 불미스런 일들이 이어졌다.

한 시민이 소녀상 발목에 자전거와 연결된 자물쇠를 채워 놓는가 하면 소녀상 앞 꽃 항아리가 깨지는 일이 일어나는 등 문제가 발생했다.

이에 소녀상을 보호할 법적 근거나 조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자 안 시장이 나선 것이다.

안상수 시장은 지난달 31일 간부 회의에서 담당 부서인 보건복지국에 “창원시 책임 아래 소녀상을 관리할 수 있도록 즉시 조처를 해달라”고 지시해 소녀상을 공공조형물로 지정하는 방안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반면에 부산시는 관리조례를 마련하고도 소녀상을 관리하는 후속 조치 없이 사실상 방치하고 있는 실정이다.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은 지난해 12월 기습 설치, 철거, 재설치 등 우여곡절 끝에 세워졌다.

하지만 소녀상 주변에 쓰레기 더미와 폐가구를 놔두는가 하면 이후 박정희 등 역대 대통령 흉상을 가져와 설치하려는 등 수난은 계속됐다.

이후 정명희 의원 발의로 부산시의회가 소녀상을 법적으로 관리, 보호하려는 조례를 마련했지만 부산시의 후속 조치는 진행되지 않고 있어 오히려 조례 제정 뒤 소녀상을 보는 부산시의 시선은 더 싸늘하다는 평가도 일고 있다.

오히려 담당국장이 “이 조례와 부산 동구 소녀상은 연관이 없다고 생각한다”며 조례 제정 취지를 무시하는 발언을 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한편 서병수 부산시장은 소녀상에 관해 이렇다 할 공식적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어 안상수 창원시장의 소녀상 보호 대책 마련이 서 시장에게 어떤 압박으로 영향이 미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