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회 이화 글로벌 리더와의 대화 포스터. (제공: 이화여자대학교)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이화여자대학교(총장 김혜숙)는 오는 12일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Greenpeace)의 제니퍼 리 모건(Jennifer Lee Morgan, 51) 국제 사무총장을 초청해 제1회 ‘이화 글로벌 리더와의 대화’를 진행한다.

그린피스 최초의 여성 공동총장으로 한국을 첫 방문하는 제니퍼 모건 사무총장은 ‘이화 글로벌 리더와의 대화’의 첫번째 연사로 이화여대에 특별 초청됐다. ‘이화 글로벌 리더와의 대화’는 국제기구 및 NGO 대표, 세계적 석학, 고위 공직자 등 세계 각 분야의 글로벌 리더를 초청해 재학생 대상 강연 및 질의응답, 토론 등을 진행하는 행사로 이화여대 국제교류처(처장 최원목)가 이달에 신설했다.

이번 강연에서 제니퍼 모건 사무총장은 ‘행동을 통한 긍정적인 변화: 왜 시민의 힘은 승리하는가’라는 주제로 그린피스 환경보호 캠페인의 동력이자 정체성인 ‘시민의 힘’에 대한 메시지를 전한다. 지난 3월 전세계 40개국에서 동시 진행된 탈석탄 운동 ‘브레이크 프리(Break Free)’를 비롯한 다양한 국제적 시민운동을 소개하고, 지구 온난화 해결과 재생가능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한 한국 시민들의 역할을 강조한다.

23년간 NGO에서 기후변화 분야에 헌신한 제니퍼 모건 사무총장은 유엔 기후변화협약(UNFCCC) NGO 대표단으로 참여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파리협약을 이끌어내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1994년 기후행동네트워크 미국지부를 시작으로 세계 최대 자연보호단체인 세계자연기금(WWF)(1998~2006), 영국의 환경분야 싱크탱크인 E3G(2006~2009), 국제환경연구기관인 세계자원연구소(WRI)(2009~2016) 등에서 국제기후프로그램 디렉터로 활동했다. 지난해 4월부터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있는 그린피스 국제본부에서 버니 맥디아미드(Bunny McDiarmid)와 공동 사무총장을 역임하고 있다.

12일 오후 3시 30분 이화여대 ECC 극장에서 시작되는 이번 대화 행사는 기조발언, 질의응답, 자유대화 등의 순서로 1시간30분 동안 진행된다. 국제기구 및 NGO 분야와 여성 리더십, 환경문제에 관심 있는 이화여대생은 누구나 참석할 수 있으며, 그린피스 후원자들도 참여할 예정이다.

이화여대 국제교류처는 “그린피스 최초의 여성 공동 사무총장과의 대화를 통해 국제 무대에서의 여성 리더십에 대해 논의하는 장을 마련함으로써 재학생의 글로벌 의식 함양과 국제적 네트워크 구축을 돕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