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민아 기자] 고려대 홍기선 명예교수(75, 미디어학부)가 탈북대학생의 학업을 돕기 위한 두 번째 개인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서울 인사동 경인미술관에서 오는 12일부터 18일까지 일주일간 열린다.

홍 교수는 정년퇴임을 앞둔 10여년 전부터 시민단체와 연계해 북한이탈주민의 입국과 정착 과정을 지원해왔다. 2007년 은퇴 후 홍 교수는 탈북대학생 장학금 지원을 통해 교육자로서의 소명을 이어나가기로 결심했다. 현재까지 30여명의 탈북대학생이 그의 도움을 받아 학업을 마쳤다. 지금도 월 30만원씩 13명의 대학생에게 장학금 지원을 계속하고 있다.

탈북대학생 지원 사업을 통해 지출되는 장학금은 홍 교수 본인의 사재 및 그의 취지에 공감한 주변 지인들의 기부로 충당하고 있다. 주변의 도움이 있지만 매년 5천만 원 정도의 지출은 꽤 부담이 컸다. 개인전을 통한 그림 판매는 장학 사업을 지속해 나가기 위한 방안이기도 했다. 2014년 5월 열었던 첫 번째 개인전 수익금 1700만원도 모두 장학 사업의 재원으로 사용했다.

홍 교수는 “그림을 그리는 일은 어릴 적부터의 꿈이었다”며 “내가 좋아하는 일을 통해 남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 나는 복 받은 사람이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도 힘이 닿는 한 붓을 잡는 일로 탈북대학생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전시회에는 아일랜드 벌판, 오이도 갯벌 등 국내외의 아름다운 풍광과 일상을 담은 작품 30점이 출품된다. 전시회는 12일 오후 5시에 시작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