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수정 인천연수경찰서 민원실장. (제공: 인천연수서)

고용주 비밀번호 보안카드 요구 시 거절
자녀취업 조건 노골적 금전 요구 범죄 인식

해당업체 방문 정상적인 업체인지 확인 필요

지난해 20대 초반의 A씨는 구직사이트를 보고 이력서를 전자우편으로 보냈다.

이력서를 전달받은 회사에서는 ‘출입증을 만들어야 한다’며 통장과 체크카드 등을 요구했다. 다행히 은행 직원의 확인으로 ‘대포통장 사기수법’이라는 것을 알게 돼 출금을 막을 수 있었다.

최근 일자리를 구하려는 청년들에게 접근해 취업을 빙자한 통장 편취 사기, 다단계사기 피해, 취업관련 범죄 등이 속출하고 있다.

이와 같은 피해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구직 사이트를 통해 일자리를 얻는 경우 고용주가 급여 지급을 위해 계좌번호 외에 비밀번호나 보안카드 요구 시 거절해야한다. 특히 통장은 보이스피싱에 악용될 수도 있어 조심해야 한다.

또한 ▲인터넷 구직 사이트, 지역신문, 대학교 내 게시판에도 사기업체가 접근할 수 있어 해당 업체를 방문해 정상적인 업체인지 직접 확인해야 한다.

특히 대부분의 불법 다단계업체는 부모, 외부 사람들과의 만남을 차단하는 등 합숙생활을 강요하고 많은 물품 구매를 요구한다. 만약 경제적인 손실을 보았다면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 경찰서 지능범죄수사팀에 신고 해 도움을 요청한다.

뿐만 아니라 직장을 구하려는 자녀들을 지켜보는 부모들도 범행 대상이 되고 있다. 자녀들의 취업을 알아봐 주겠다며 노골적으로 돈을 요구하는 경우 범죄임을 인식하고 거절해야한다.

이와 같이 취업을 위한 절박한 청년들의 마음을 이용해 사기 피해를 받지 않도록 공정거래위원회·금융감독원·경찰, 검찰 등 유관기관은 긴밀한 공조, 상시 감시체제를 갖춰 피해 예방에 주력해야 한다. 또한 불법다단계, 취업사기 등의 피해사례 대처 방법에 대해 대대적으로 홍보해나가야 할 것이다.

더불어 사기 피해자도 더 이상의 2차 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신고해야 하며 취업준비생을 두 번 울리며 절박한 마음을 악용하는 ‘취업사기’ ‘악덕업체’가 있는지 관심을 두고 살피는 등 시민들의 투철한 제보 정신도 무엇보다 중요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