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현지시간) 구 베를린 시청 베어 홀에서 열린 쾨르버 재단 초청연설에서 한반도 평화구축과 남북관계, 통일 등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한반도 평화 통일 위한 5대 정책 제시
“모든 관심사 테이블에 올려 평화 논의”
“10.4 선언·추석… 이산가족 상봉·성묘”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한반도 긴장과 대치국면을 전환할 계기가 된다면 언제든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만날 용의가 있다”며 사실상의 남북 정상회담을 제안했다.

6일(현지시간) 문 대통령은 독일 베를린 구시청에서 열린 쾨르버 재단 연설에서 “한반도 평화와 남북협력을 위한 대화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핵 문제, 평화, 남북협력 등 남북한의 모든 관심사를 대화 테이블에 올려놓고 한반도 평화와 남북 협력을 위한 논의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통일을 위한 5대 정책 방향으로 ▲핵·전쟁 위협 없는 한반도 ▲북한의 체재 보장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 ▲한반도의 새로운 경제지도 ▲비정치적 교류협력 등을 제시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사실상 북한의 체제 유지를 약속하며 북한이 대화 테이블에 나올 것을 요구했다. 그는 “우리가 추구하는 것은 오직 평화다. 평화로운 한반도는 핵과 전쟁의 위협이 없는 한반도”라며 “우리는 북한의 붕괴를 바라지 않으며, 어떤 형태의 흡수통일도 추진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평화로운 한반도를 위해 “올해는 10.4 정상선언 10주년이자 10월 4일은 민족의 큰 명절인 추석”이라며 “이날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개최하면 남북이 기존 합의를 함께 존중하고 이행하는 의미 있는 출발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북한이 한 걸음 더 나갈 용의가 있다면 이번 이산가족 상봉에 성묘방문까지 포함할 것을 제안한다”며 “북한의 준비가 어려우면 우리 쪽만이라도 북한 이산가족의 고향 방문이나 성묘를 허용하고 개방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 “한 번의 회담으로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며 “시작이 중요하다. 자리에서 일어서야 발걸음을 뗄 수 있다. 북한의 결단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