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주최로 5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제1290차 정기 수요시위’가 열린 가운데 경기도 고양시 낙민 초등학교 학생이 피켓을 들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日총영사 말은 엄청난 망언”
아베, 한일합의이행 요구할 듯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한일 정상회담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 재협상 입장을 밝혀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한국염 정대협 공동대표는 5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에서 “지난 2015년 12월 28일 한일합의는 지금까지 위안부 할머님들이 싸워온 것을 무로 돌리는 합의”라며 “한일합의를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는 국민의 뜻을 모아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일본 총리에게 국민의 뜻을 명백히 전해주셨으면 한다”고 요청했다.

한 대표는 “최근 위안부가 매춘부였다는 일본 총영사의 말은 엄청난 망언”이라며 “일본에 의해 강제로 성노예가 될 수밖에 없었던 할머니들을 매춘부로 비유를 하는 것은 인권을 명백히 훼손하는 사실”이라고 규탄했다.

이어 “중국 송사에서 70년 만에 처음으로 위안부 실체가 담긴 동영상이 발견된 상황에서 일본은 당장 위안부 문제에 대해 사과하고 고통 받는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명예와 존엄을 찾아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시위를 주관한 ‘청춘의 지성’ 등 집회참가자들은 성명서를 통해 ▲일본정부는 일본군성노예제 범죄사실을 인정하고 피해자들에게 공식으로 사죄할 것 ▲일본정부와 한국정부는 2015한일합의를 폐기하고 재협상을 실시할 것 ▲한국정부는 피해자를 기만하는 화해치유재단을 해체할 것 등을 요구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7일 독일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 앞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만나 한일 정상회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본의 법적책임 인정과 공식적인 사죄를 주장해왔다.

청와대의 한일 정상회담 개최 발표문을 보면 위안부 합의 문제에 대한 언급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문 대통령의 기본적인 입장에는 변함없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과거사 문제가 양국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에 발목 잡아서는 안 된다”며 “과거사 문제 등 여러 현안이 장애가 되지 않도록 역사를 직시하면서 이러한 과제를 진지하게 다뤄나가게 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반면 이번 한일 정상회담에서 아베 총리는 한일 양국의 ‘위안부 합의’를 이행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할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