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유정복 시장에 황준기 사장 문책” 요구
B업체 고발·입찰참가자격 제한 조치 통보 요청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감사원은 유정복 시장에게 부당한 업무지시로 성실의무를 위반한 황준기 사장을 중징계하라고 통보했다.

감사결과 황 사장이 인사규정상 자격 미달인 경력직 직원을 특혜 채용했으며 박람회 대행업체의 공금횡령 의혹 무마 등 모두 사실로 드러났다.

4일 감사원은 인천관광공사의 직원채용과 박람회 대행업체 관리 감독에 대해 공익감사결과를 공개했다.

감사원에 따르면 인천평화복지연대의 공익감사 청구에 따라 관광공사를 감사한 결과 경력직원을 채용하면서 적법한 절차를 지키지 않고 자격요건을 완화, 자격미달 지원자가 최종 합격한 것으로 밝혀졌다.

관광공사는 2015년 11월 2급(경력직) 간부를 채용하기 위해 ‘기업체 부장급 5년 이상 경력자’로 규정된 인사규정을 완화해 채용공고를 내면서 이사회 의결을 거치지 않은 것은 물론 인천시장의 승인도 받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 결과 자격기준이 미달된 황 사장 측근 A씨가 최종 합격했다. A씨는 황 사장과 경기관광공사에서 2011~2014년 3년간 같이 근무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감사원은 또 인천관광공사는 2016년 6월 개최한 ‘국제해양·안전장비박람회’의 행사를 대행한 B사가 박람회 참가비 4억 1711만원을 받아 3억원을 다른 용도로 사용했으며 최종 결산일로부터 10여일이 지나고서야 반환한 사실을 알고도 고발하지 않고 무마시켰다고 감사원은 밝혔다.

관광공사는 B사의 횡령사실을 파악하고도 형사고발과 입찰 참가자격을 제한하는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감사원은 이 같은 과정 중 황 사장의 ‘부당한 지시’가 있었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황준기 사장을 문책(경고 이상)’하라고 유 시장에게 통보했다.

또한 감사원은 관련된 직원 모두를 ‘주의’ 처분했으며 B사를 고발하고 입찰 참가자격 제한조치 등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