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염태영 수원시장(오른쪽 2번째)이 지난해 7월 평동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를 방문해 점검하고 있다. (제공: 수원시)

주의·경계·심각 등 3단계로 재난 상황 관리
시에 자연재해 위험 개선지구 없어

[천지일보 수원=강은주 기자] 경기 수원시가 홍수·태풍과 같은 여름철 자연재난에 대비해 체계적인 재난대응시스템을 가동한다고 30일 밝혔다.

시는 기상예비특보 단계부터 철저한 대비, 인명피해 우려 지역에 대한 반복 점검·보완, 시민 행동요령·재난정보 효과적으로 홍보, 민간단체·관계기관 적극적으로 활용 등을 대응원칙으로 정했다.

시는 재난 상황을 3단계로 나눠 관리한다. 호우·태풍·강풍주의보 발령이 1단계(주의), 경보 발령이 2단계(경계)다. 대규모 재난이 발생하면 3단계(심각)로 격상된다.

1단계에서는 상황총괄·생활지원·응급복구·교통대책반을 운영하고 2단계가 되면 재난안전대책본부 13개반 전체가 운영된다. 3단계는 13개반을 비롯해 지역 자율방재단 등 관계기관이 함께 대응에 나선다. 재난안전대책본부장은 수원시장, 현장통합지원본부장은 제2부시장이다.

6시간 강우량이 70㎜ 이상이면 호우주의보, 110㎜ 이상이면 호우경보가 발령된다. 또 풍속이 14㎧ 이상이면 강풍·태풍주의보, 풍속 21㎧ 이상·총강수량 200㎜ 이상이면 강풍·태풍 경보가 발령된다.

시가 인명피해 우려 지역을 조사한 결과 ‘평동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이 지난해 완료되면서 관내에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는 없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여름철 자연재난으로 인한 고립 예상지역, 교통두절 예상지역도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재해취약지역 중 붕괴 우려·지속적 누수·구조물 변형 등 사유로 인한 위험지역으로 지정·관리할 곳은 없다.

인명피해 우려 재해취약지역은 축대벽·사면(斜面) 등 5개소를 발굴했고 장기적으로 재해 취약 요인을 근본적으로 해소할 방안도 연구하고 있다. 지난달부터 관내 대형공사장, 재난 취약시설 등 66개소를 대상으로 긴급 안전점검을 했다.

시는 반지하주택에 거주하는 재해약자(저소득층, 홀몸어르신, 장애인 등)를 전수조사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돕는 공무원과 민간담당자를 복수 지정했다.

아울러 여름철 자연재난대비 대처계획 보고회 등 시와 관계기관, 민간단체의 유기적인 협업체계 구축에 대해 논의했다. 각 기관·단체는 호우·홍수·강풍·태풍·폭염과 같은 재난 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효율적인 장비와 인력 지원으로 ‘재난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또 재난에 대응할 때 기관별로 임무가 중복·혼선되지 않도록 적절하게 조정하기로 했다.

구청별로도 재해방지 시설을 점검하고 재해 예방 대처 계획을 세웠다. 장안구는 침수방지시설 50개소 점검, 주요 도로 200개소에 빗물받이를 설치했다. 팔달구는 수해원인을 분석한 결과 집중호우 시 하수도 역류로 인한 반지하 침수피해가 대부분이었다. 보통 1시간 강우량이 30㎜가 넘어서면 반지하 주택 침수가 발생한다. 주요 취약지역은 인계동 장다리천 주변, 매교동주민센터 주변, 화서1동 저지대, 지동초등학교 맞은편 등이다. 영통구는 6월 21일부터 10월 15일까지 재해대책상황실을 운영해 상황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

한편 지난해 평동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을 완료한 수원시는 국민안전처 주관 ‘2016년 재해 예방사업 추진실태 점검’에서 우수 시로 선정돼 최근 국민안전처 장관상을 받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