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與 “청문회가 정치 공세 장으로 변질”
野 “논문표절 건은 후보 사퇴 사안”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30일 전날에 이어 이틀째 인사청문석에 오른 가운데 김 후보자 석‧박사 논문표절 의혹에 대한 여야 공방이 계속됐다.

애초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전날 하루 일정으로 인사청문회를 계획했었지만, 여야 의원 간 신경전으로 자정을 넘겨서까지 회의 마무리가 되지 않자 이날 오전까지 청문회를 진행하는 것으로 일정을 바꿨다.

전날 김 후보자에 대한 논문 표절 의혹 검증과 야당의 색깔론 공세, 여야 의원들 모두에게 지적된 교육부 자료 미제출 논란으로 언쟁이 오간 가운데 이날도 자료 미제출 부분과 논문표절에 대한 의혹이 계속됐다.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의원은 “이틀까지 이어진 청문회가 정치 공세의 장으로 가고 있다고 판단한다”며 전날 김 후보자의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서울대 진실위에 조사를 정식적으로 의뢰한 만큼 이에 대한 반복적인 의혹 제기는 절제해 줄 것을 야당 의원들에게 요구했다.

자유한국당 이종배 의원은 이에 “서울대 진실위 조사 시간이 언제까지 걸릴 지 알 수 없다”며 “또 서울대 진실위만을 믿어서도 안 된다는 생각이 든다. 국민께서 판단하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또 이에 앞서 이 의원이 논문 인용 부분을 조목조목 지적하면서 장관직 사퇴를 촉구한 부분에 대해서 김 후보자는 “1982 경영학 논문기준과 관행에 맞게 했다”며 “포괄적 인용방식을 사용했다. 전혀 표시가 없다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말씀이다”고 반박했다.

이에 유성엽 위원장은 “(김 후보자께서) 논문 중 포괄적인 인용을 의도한 부분을 직접적으로 표시해서 위원들께 제출을 하라”며 “청문 시간에 표시가 어려우면 쉬는 시간에라도 표시하라”고 제안했다.

자료 제출률에 대해 민주당 김민기 의원은 “마치 김상곤 후보자가 뭔가 (문제가) 있어서 자료 제출을 안 하는 것인 양 호도되는 상황”이라면서 “김 후보자는 지금까지 요청한 1524개 중 1402개를 제출했고 92% 제출률을 보이고 있다. 제출 거부률 2.8 부존재 2.3% 타 기관 미제출 2.6% 기타 세 건에 불과하다”고 제시했다.

또 그는 황우여 57% 조윤선 7.4% 등 전 정부 장관 후보자의 자료 제출률을 비교 제시하며 반박했다.

이에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은 “자료 안내고 버티면 된다는 자세다”면서 “어쩌다 증거자료 나오면 유출 경위를 찾겠다고 하면서 사실상 공무원 군기잡기라 보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유 위원장은 “덜 나쁘다 해서 나쁘지 않은 것은 아니다”며 “다른 후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출 많이 했다고 해서 잘 한 것은 아니다”고 꼬집었다.

이 외에도 여야 의원들은 창과 방패가 돼 김 후보자에 질의를 쏟았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후보자는 이적단체 인사와의 교류 문제, 사회주의자 논란, 천안한 폭침 등 국가관, 자료제출 미흡을 거듭 지적했고 여당은 선행학습 문제, 초중고 공공교육, 무상급식 협의 등 현안과 관련한 질문 등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