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솜 기자]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미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북핵 문제에 대해 28일(현지시간) “나쁜 행동에 대해 보상이 주어져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전용기 안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고 “어쨌든 북한과는 대화를 시작해야 한다”며 “대화를 위해 어떤 조건이 갖춰줘야 되느냐고 묻는다면, 최소한 북한이 추가적인 핵·미사일 도발을 하지 않고 핵동결을 하겠다는 약속은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핵동결은 대화의 입구이고, 그 대화의 출구는 완전한 핵폐기가 되는 것”이라며 “궁극적으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이 되는 것이다. 각 이행과정은 완벽하게 검증돼야 한다. 검증이 확실히 될 때 다음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에 대해선 “미국과 중국을 동시에 만족시킬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한 답은 언론에서 주셨으면 한다”며 “그런 방안을 찾는 게 우리의 과제이고, 이번 정상회담 때부터 모색해야 한다”고 답했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해 문 대통령은 “한미 FTA가 양국 교역에 도움이 되고 있다”면서 “그럼에도 한미 FTA가 더욱 호혜적으로 발전되고 개선될 필요가 있다면 함께 협의할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번 순방의 감회에 대해 “이번 정상회담은 정상외교를 하루빨리 복원하고 양국 동맹관계를 더욱 튼튼히 하면서 북한 핵·미사일 도발에 대한 공조방안을 찾는 데 의미가 있다”며 “또 두 정상 간 신뢰, 연대, 우의를 구축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