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드배치철회 성주투쟁위원회, 김천시민대책위원회 등이 8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들은 “우리는 먼저 문재인 정부에게 지금 당장 사드 레이더 가동 중단을 포함하여 사드 배치 관련 모든 행위를 중단하고 반입된 장비를 철거하여 이미 저지른 불법성을 시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제공: 사드한국배치저지전국행동)

[천지일보=이솜 기자] 국내에서 사드(THAAD, THAAD) 기지 환경영향평가 논란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내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딕 더빈 미국 민주당 상원 원내총무는 우리 정부가 사드 배치 부지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거친 뒤 사드 추가 배치 여부를 결정하기로 방침을 정하자 이해하지 못하겠다고 비판했다.

더빈 의원은 7일(현지시간) 상원 세출 소위 육군예산 청문회에서 “내가 보기에 사드는 명백히 한국 국민과 그곳에 있는 우리 군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의 9억 2300만 달러, 약 1조 379억원짜리 미사일 방어체계를 제외할지 말지에 관한 문제가 한국에서 다시 정치적 논쟁이 된다는 사실이 당혹스럽다”며 논리를 이해하지 못하겠다고 지적했다.

게리 로스 미 국방부 대변인 역시 “사드 배치는 동맹의 결정이고, 철회될 일이 없을 것이라는 한국의 공식 입장을 믿는다”고 밝혔다.

마크 밀리 미 육군 참모총장는 “사드는 한국 국민과 주한미군을 방어하는 데 필수적인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욕타임스(NYT)는 “문재인 대통령이 사드 배치 연기 결정을 내린 것은 명백하게 중국에 양보한 것”이라며 “이는 대북 정책을 놓고 한미 간에 중대한 틈이 벌어진 것”이라고 우려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