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보호활동가들이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앞에서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동물보호정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동물보호정책 제안서 제출

[천지일보=강병용 기자] 전국적으로 조류독감(AI) 사태가 확산될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전국동물보호활동가들이 동물보호정책을 요구했다. 이들은 공장식 축산의 사육 환경이 AI 발생을 부추긴다고 비판했다.

전국동물보호활동가는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앞에서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동물보호정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에 따르면 국내의 닭과 돼지들은 99%가 공장식 축산에서 사육되고 있으며 ‘배터리 케이지’와 ‘임신틀’ 이라는 철창으로 된 감금틀에 갇혀 평생 알 낳는 기계, 새끼 낳는 기계로 산다.

전국동물보호활동가는 “이러한 동물 학대 사육 환경이 AI 발생을 부추기고 2016~2017년에는 조류독감 발생으로 3800만 마리의 살아있는 닭과 오리들을 땅속에 묻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AI 생매장 살처분 처벌 조항을 마련하고 구제역처럼 AI 사전예방백신을 사용해 AI 발생을 근본적으로 차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의 후보시절 개 식용 금지 실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한 만큼, 개식용 금지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대한민국은 동물 학대가 매우 심각하고 동물 복지가 턱없이 부족하다. 전통적으로 개고기를 먹었던 홍콩, 싱가포르, 필리핀, 태국, 대만 등이 차례로 개고기를 금지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매년 약 300만 마리의 개들이 식용으로 희생되고 있다”고 말했다.

농림축산검역본부의 자료에 따르면 2016년 약 288만 마리의 동물들이 실험에 사용됐고 그중 2/3가 심각한 고통이 수반되는 실험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유럽연합 등은 동물을 사용하지 않는 대체시험법이 확산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지난 5년간 실험동물이 100만 마리가 오히려 늘어나는 등 국제적 추세와 반대로 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2022년까지 동물실험 200만 마리 이하로 줄이는 정책 목표가 필요하다”면서 “동물실험법을 강화하고 ‘화학물질 평가 및 등록에 관한법률’과 ‘살생물질 관리법’에서 동물 대체시험법 사용의 의무화와 범정부 차원의 대체기술 전략과 인프라 구축이 마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국동물보호활동가는 기자회견에서 ▲개식용 금지 ▲동물보호 업무 부처이관 ▲반려동물 번식업 기준강화 ▲동물실험법 강화 및 대체시험법의 의무화 ▲농장동물 감금틀 사육 단계적 금지 ▲AI 사전예방 백신실시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동물보호정책 제안서를 제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