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이 27일 충남 아산에 위치한 현충사를 찾아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영정에 참배했다.

이 대통령은 충무공 탄신일 하루 전인 이날 오후 전북 군산 새만금 방조제 준공식에 참석한 직후 귀경길에 현충사를 깜짝 방문했다.

이 대통령이 예정에 없이 현충사에 들른 것은 천안함 침몰에 따른 국가 안보 위기 상황을 맞아 임진왜란 당시 `견위치명(見危致命:나라가 위급하면 목숨을 바친다)'의 정신으로 나라를 구한 충무공의 정신을 되새기려는 의미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천안함 사고로 다소 사기가 떨어진 우리 해군이 역사상 최고의 수군 지휘관이었던 충무공의 기개를 기억해 강군의 위상을 되찾을 것을 바라는 마음도 깔려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충무공은 나라가 위중할 때 백의종군하셔서 리더십을 발휘한 영웅"이라며 "대통령이 현재의 상황을 위중하게 보기 때문에 마음을 조금 가다듬으시려고 현충사를 찾으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앞서 한나라당 정몽준, 민주당 정세균 대표와 함께 새만금 간척지를 돌아보면서 "여기에 풍력발전단지를 만들면 되겠다"고 말했고, 이에 대해 홍문표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은 "전문가를 통해 조사중"이라고 답했다.

이 대통령은 또 "(새만금에 전직 대통령들이) 모두 온다고 했지만 10년 동안 한번도 안 왔다. 나는 네 번이나 왔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