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탈핵울산시민행동이 15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강행을 주장하는 자유한국당 이채익의원과 울주군의원들 규탄’과 ‘문재인정부, 탈핵대선공약 이행완수’를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핵발전소 대안으로 재생에너지 선택해야”

[천지일보 울산=김가현 기자] “울산바다 남동쪽 63㎞해상 앞 과거 20년 이상 해양투기지역이었던 1616㎢의 면적에 신고리 5,6호기 건설비로 부유식 해상풍력단지를 건설할 경우 5만 명에 달하는 고용효과가 있음에도 그 사실에 관심 없는 이채익의원과 일부 울주군의원들은 이미 핵 의존을 넘어 핵 종속으로 일관하는 핵 중독자들입니다.”

탈핵울산시민행동이 15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 5,6호기 건설강행을 주장하는 자유한국당 이채익의원과 울주군의원들 규탄’과 ‘문재인정부, 탈핵대선공약 이행완수’를 촉구했다.

탈핵시민행동은 “대선당시 친 원전세력으로 포진해 있던 구 새누리당 출신을 제외하고 19대 대통령후보들은 탈핵을 주요 공약 중 하나로 내세웠고 결국 탈핵후보 중 한 명인 문재인후보가 대통령으로 당선됐다”며 “이런 시점에 당시 이채익의원과 일부 울주군의원들은 선거일이 다가오자 신고리5,6호기 강행을 주장하며 시민을 회유, 선동해 대선에 영향을 미치려 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특히 고용 연인원과 매몰비용 등 혹세무민(세상을 어지럽히고 백성을 속임)에 가까운 숫자를 들먹이며 탈핵을 공약한 대선후보들을 매도했다”며 “이미 선거 전에 이채익의원에게 경고와 사과를 요구했지만 지금까지 아무 반응이 없다”고 했다.

시민행동은 “따라서 이채익의원에 대해 ‘시민안전위협’의원으로 규정하고 동시에 소신 없이 따라가는 일부 울주군의원들 역시 ‘시민안전위협’ 군의원으로 규정하고 지방선거 때까지 규탄·항의운동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금 세계는 핵발전소의 대안으로 재생에너지를 선택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재생에너지 발전량은 전체 24%인데 우리나라는 2%도 되지 않고 있다”면서 “더욱이 태양광만 해도 핵발전량의 총 20배가 된다는 사실을 아느냐”며 반문했다.

또 “독일은 탈핵 정책으로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 관련 종사자가 37만 명에 이르고 독일의 17기 핵발전소에서 일하는 노동자는 4만 명이 안 되는데 어느 쪽이 고용효과가 더 크고 안정적인 일자리인지 판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2013년 독일 보고서’에서 국제에너지기구(IEA)도 인정한 성공적인 독일 탈핵정책에서 조금이라도 배우려는 자세가 최소한의 정치인의 자세라고 거듭 강조했다.

문재인정부는 공약을 거침없이 완수하고 핵 중독은 나라와 미래를 파멸시킨다는 것을 명심하고 올해를 탈핵원년임을 선포할 것과 자유한국당 이채익의원과 군의원들은 당장 사죄하고 탈핵의 정의로운 대열에 합류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19대 대선당시 문재인후보는 핵발전소 신규건설 중단과 노후 핵발전소폐쇄를 기본으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신고리4호기 재검토, 월성1호기 폐쇄, 모든 핵발전소 수명연장 금지와 폐쇄, 고준위핵폐기물 재 공론화, 재생에너지확대, 탈핵에너지전환기본법 제정을 약속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