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사무실로 첫 출근을 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7.05.14. (출처: 뉴시스)

총리 후보자 사무실 첫 출근
“금주 장관 제청 협의 예상”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문재인 정부 초대 국무총리 후보로 지명된 이낙연 후보자가 본격적인 인사청문회 준비에 착수했다.

이 후보자는 14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연수원 교육원에 마련된 후보자 사무실 첫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이번 청문회는 정치, 외교안보, 경제, 사회 등 다방면에 걸친 현안들이 많이 다뤄질 걸로 전망이 되는데 지방행정에 3년 가까이 있다 보니 어두울 수 있다”며 “그런 문제들에 대해서 빨리 제 머리를 업데이트하도록 노력하고 어떠한 문제든 충분히 파악해서 성실한 청문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책임총리’와 관련해서는 “헌법과 법률에 총리가 해야만 될 일들로 명시돼 있는 것은 당연히 그 의무를 이행해야 하는 것이고 명시돼 있지 않더라도 꼭 해야겠다고 생각하는 것은 몇가지가 있다”며 ▲국정과제와 부처의 정책이 어긋나지 않게 하는 것 ▲국정과제에 필요한 속도와 부처의 수행 속도가 어긋나지 않게 하는 것 ▲유관부처 간에 정책의 어긋남이 없도록 하는 것 등을 제시했다.

장관 등 내각에 대한 제청권과 관련해서는 “아마도 이번 주 중에 협의의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본다”며 “정식 제청이라기보다는 정치행위로 저의 의견을 물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청문회를 앞두고 제기된 아들의 병역면제 의혹에 대해서는 “저희 준비팀에서 충분히 설명했다고 생각한다”며 말을 아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의 동상 건립 추진 명단에 이름을 올렸던 것에 대해서도 “이미 그 당시에 설명을 해드렸다”고 말했다.

재산신고 누락 의혹에 대해서는 “아버지가 돌아가신 것이 1991년으로 당시 저는 동경 특파원으로 일하고 있었다”며 “아버지가 남기신 재산이 무엇이었는지 처음에 충분히 파악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2007~2008년 무렵 공무원인 동생이 쭉 찾아보다가 새로운 재산들이 등록되지 않은 채로 있다는 것을 그때서야 발견한 것”이라며 “(미리부터) 알고 누락한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요청서는 지난 12일 국회에 제출됐으며, 국회는 제출된 날로부터 20일 안에 청문절차를 마쳐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