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극 ‘모든 군인은 불쌍하다’ 스틸. (제공: 남산예술센터)

다른 곳에서 벌어진 역사적 사건 통해
‘국가란 무엇인가’ 무거운 질문 던져

[천지일보=이혜림 기자] 국가폭력의 문제를 비판적으로 성찰한 ‘모든 군인은 불쌍하다(작/연출 박근형)’가 다시 한 번 관객과 만난다.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주철환) 남산예술센터와 극단 골목길이 공동 제작해 지난해 남산예술센터 드라마센터에서 초연한 ‘모든 군인은 불쌍하다(작/연출 박근형)’는 5월 13일부터 6월 4일까지 서울 남산예술센터 무대에 막을 올린다.

‘모든 군인은 불쌍하다’는 네 개의 에피소드를 엮어 국가폭력의 문제를 비판적으로 성찰한다.

이 작품은 ▲2016년 대한민국 경남, 한국 사회의 강압적인 병역의무 제도 아래 무장탈영한 병사 ▲1945년 일본 가고시마, 일제 식민지 시절 특공대 병사에 지원한 조선 청년들의 슬픈 초상 ▲2004년 이라크 팔루자, 종교‧이데올로기 분쟁 중심 국가에서 벌어진 잔혹한 민간인 학살 ▲2010년 대한민국 백령도, 국가주의에 희생당한 개인을 통해 드러나는 억압된 사회의 진실성 등을 이야기한다.

▲ 연극 ‘모든 군인은 불쌍하다’ 스틸. (제공: 남산예술센터)

각기 다른 시공간에서 벌어지는 역사적 사건들을 통해 국가와 거대담론에 내재된 ‘국가란 무엇인가’라는 무거운 질문을 던지는 것.

앞서 ‘모든 군인은 불쌍하다’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현안에서 비롯한 가장 쟁점적인 작품이자 예술검열 논란의 도화선이 된 바 있다.

작가이자 연출가인 박근형은 1999년 ‘청춘예찬’으로 그해 연극계의 모든 상을 휩쓸며 평단과 관객에게 이름을 알렸으며, 대표작으로는 ‘선착장에서’ ‘경숙이, 경숙아버지’ ‘너무 놀라지 마라’ 등이 있다.

이번 공연에는 ‘청춘예찬’ ‘햄릿-더 플레이’로 주목받은 배우 김동원을 비롯한 이원재, 고수희, 강지은, 서동갑 등 초연 배우들이 다시 한 번 무대에 오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