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FTA 산관학 공동연구 등 영향 `주목'

(서울=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은 20일 중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문제를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중국이 상당히 빠른 속도로 성장하면서 시장환경이 급격하게 달라지고 있고, 우리도 변화되는 상황에 능동적으로, 효과적으로 대비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고 박선규 대변인이 전했다.

이는 한.중.일 3국이 최근 FTA 체결을 위한 산관학 공동연구회의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과의 FTA 체결 필요성을 특별히 강조한 것으로 해석돼 향후 논의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앞서 이 대통령은 최근 미국 방문기간 워싱턴포스트(WP)와의 인터뷰에서도 한중 FTA 필요성을 언급하며 한미 FTA 조기 비준을 우회 압박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박 대변인은 "변화되는 시장상황에 맞게 우리 위치를 확보할 수 있는 틀을 만들어야 한다는 취지"라면서 "한일, 한미(FTA)와 비교하기보다 순수하게 중국 변수만 놓고 봐도 효과적으로 대비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측면에서 언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FTA는 전세계적인 추세로, 이를 통해 시장 영향력을 확대하고 시장진출을 확대하자는 게 이 대통령의 기본인식"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한 정부 관계자는 "이 대통령이 직접 한중 FTA 체결 검토를 지시한 것은 사실상 처음으로, 오늘 국무회의에서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에게 적극적인 검토를 주문한 것으로 안다"면서 "한중 FTA는 북한 변수 등을 감안해 전략적 차원에서 이끌어 낼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지식경제부도 지난 15일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중국 정부는 미국 리먼브러더스의 파산 이후 정책기조를 내수확대를 위한 재정지출 강화에 중점을 두고 인프라 확충과 가전.자동차 등의 농촌소비를 확대하고 있다"면서 "우리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중국과의 FTA 추진 여건을 검토하겠다"고 보고한 바 있다.

이어 이 대통령은 "천안함 침몰사고로 나라 전체가 애도하는 분위기"라며 "원인 규명 등 후속 조치는 차질없이 진행해야 하지만 이로 인해 국정에 차질을 빚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밖에 이날 `장애인의 날'을 맞아 "이런 특정한 날에만 사회적 약자에 관심을 갖는 건 바람직하지 못하다"면서 "공직사회가 먼저 장애인들에 관심을 갖고, 특히 일자리를 만들어 주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것이 가장 큰 복지정책이다.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에 관심을 갖고 배려하는 것은 우리 정부의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