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재판소 전경. ⓒ천지일보(뉴스천지)

‘세월호 부작위’·‘물대포 발사’ 등 7건

[천지일보=강병용 기자] 헌법재판소(헌재)가 박근혜 대통령을 파면한 지 한 달이 넘었지만, 박 전 대통령이 관련된 헌법소원 사건 일부가 아직 결론에 이르지 못한 채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세월호 구호조치 부작위 사건’ 등 박근혜정부를 상대로 한 헌법소원 사건 7건이 접수된 지 180일이 넘도록 선고기일을 잡지 못하고 심리 중인 것으로 11일 알려졌다.

2014년 12월 31일 접수된 세월호 구호조치 부작위 사건은 접수된 지 2년을 넘었고, 가장 최근인 지난해 5월 31일 접수된 ‘테러방지법 위헌확인 사건’도 10개월이 넘었다. 지난해 말 박 전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이 접수된 후 헌재가 개점휴업 상태였다는 점을 고려하더라도, 헌재법이 규정한 심리 기간 180일을 훨씬 넘긴 사건들의 선고기일이 잡히지 않은 것은 문제라는 지적이다.

이중 가장 논란이 되는 사건은 세월호 관련 사건으로 세월호 관련 헌법소원은 접수된 지 2년 3개월을 넘겼다.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들이 정부가 신속하고 적절한 구호조치를 하지 않아 생명권 등의 기본권을 침해했다며 청구한 헌법소원 사건이다.

고(故) 백남기 농민의 사망을 불러온 경찰의 물대포 발사행위 위헌확인 사건도 접수된 지 1년 11개월이 넘었다. 2015년 5월 1일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촉구 집회에 참석한 시민들이 경찰의 ‘살수차 운용지침’이 생명권과 집회·시위의 자유를 침해한다며 냈다.

중학교 역사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으로 정한 교육부 고시가 교육받을 권리를 침해했는지도 접수 후 1년 5개월이 넘어 선고돼야 할 사건으로 꼽힌다.

지난해 3월 접수된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합의 위헌’과 작년 5월에 들어온 ‘개성공단 전면 중단 조치 위헌’ ‘세월호 특조위 예산 미편성 위헌’ ‘테러방지법 위헌’ 사건 등도 새 정권 출범 전에 헌재가 해결해야 할 전 정부 관련 사건으로 거론된다.

지난달 29일 이선애 헌법재판관 취임으로 8인 체제로 복귀한 헌재는 전 정권의 ‘묵은’ 사건들을 해결하기 위해 최대한 서두를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