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를 방문한 북핵 6자회담의 중국 측 수석 대표인 우다웨이 중국 외교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와 만나 대화를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우다웨이 중국 외교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는 “북한과 미국이 다자 테이블을 반대하기 때문에 북미대화를 적극적으로 주선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는 우 대표와 11일 오전 40분간 만난 후 이 같은 면담 내용을 브리핑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심 후보에 따르면 우 대표는 “늘 비핵화 원칙으로 대화로 푸는 모습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며 “대화를 거부하는 분들이 있는데 하나는 북한이고 하나는 미국”이라고 말했다.

또 “북한이 핵을 개발하지 않으면 중국으로부터 엄청난 경제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도 북한이 내정에 간섭하지 말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며 “우리도 노력하는데 김정은이 안 받아들인다”고 토로했다.

우 대표는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에 대해서는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했다.

그는 앞서 공개 면담에서 심 후보에게 “한국 정부와 국민의 안보 문제에 대한 관심 사항을 이해하고 있다”면서도 “지금 중한관계는 어려움에 직면했지만, 어려움의 책임은 중국 측에 있지 않다. 사드 문제는 중한관계에 충돌을 주고 있다”고 한국 측에 책임을 돌렸다.

이어 사드의 ‘엑스밴드 레이더’가 중국의 절반 정도를 커버하므로 사드를 배치하게 되면 중국 측의 안보적 이익이 반드시 피해를 입게 된다고 강조했다.

최근 사드에 따른 경제 보복에 대해서는 중국 정부 차원이 아니라 국민의 자발적인 행동이라고 선을 그었다.

심 후보는 “새 정부가 들어서면 사드 배치에 대한 재검토가 이뤄져야 한다”며 “중국의 경제 보복 조치는 중단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