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정영훈 경남도당 위원장(왼쪽)과 허성무 전 경남도 정무부지사가 4일 오전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경남도지사 보궐선거 출마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허성무 전 경남도 정무부지사와 더불어민주당(더민주) 정영훈 경남도당위원장이 4일 오전 10시 30과 10시 50분에 각각 경남도지사 보궐선거 출마 기자회견을 열었다.

허성무 경남도지사 보궐선거 출마예정자는 “보궐선거법을 없게 만든 것은 공직선거법과 지방자치법의 정신과 헌법의 정신마저도 부인하는 것”이라며 “이에 따라 중앙당과 당에서는 관련자들을 형사고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형사고발을 넘어 경상남도 주민의 참정권을 제한한 것뿐 아니라 도지사 보궐선거에 나와서 열심히 하려는 수많은 사람의 피선거권마저도 제한하는 것”이며 “이는 형사적 책임뿐 아니라 관련자에게 민사적 책임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허성무 출마예정자는 ‘보궐선거는 없도록 하겠다’는 홍준표 지사의 주장을 이같이 일축했다.

이어 “아직 보궐선거가 확정되지 않았음에도 도민에게 인사를 하고 도지사 보궐선거 출마선언을 하는 이러한 현실이 안타깝다”며 “5일과 6일 이틀 동안 당에서 공식적으로 후보 공모하고 저는 5일 공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도지사 후보공천은 도당의 권한이 아니라 중앙당의 권한이며 중앙당 일정에 맞춰 보조를 맞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홍 지사는 지방단체장이 지방자치권을 전면 위배하는 모습은 자치단체장으로서도 적절치 않고 대통령 후보로서의 자격이 없다”며 “하루빨리 국민적 상식을 보여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허성무 출마예정자는 “홍 지사의 이런 태도는 고집불통 독선”이라며 “홍 지사는 시끄러운 남자 박근혜다. 보수세력은 무슨 생각으로 저런 사람을 대선후보로 뽑았는지 안타깝기만 하다”고 토로했다.

그는 “만족스러운 경남, 안전하고 차별받지 않는 경남, 내 삶의 토대가 있는 튼실하고 희망이 있는 경남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정영훈 경남도지사 출마예정자는 “당헌 제112조에는 재보궐선거는 최고위원회가 시도당과 협의해 별도의 경선방식을 정할 수 있다고 규정돼 있다”며 “이에 따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은 지난달 31일 홍 지사가 자유한국당 대선후보로 선출된 직후 경남보궐선거 사유가 발생됐다고 확정하고 후보 공모를 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수년 전에 변호사업을 휴업하고 중국 광둥성 광저우에서 핸드폰 장사를 한 적이 있다”며 “중국의 국부로 불리는 손문 선생의 고향이 광둥성, 그곳에 큰 기념당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손문 기념당 정면에 걸린 큰 현판에 ‘천하공평(天下公平)’이라고 적혀 있는데 세상이 얼마나 공평하기 어려우면 저렇게 하늘 같이 걸려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정영훈 출마예정자는 “경남 도정을 맡겨 준다면 새로운 정부와 찰떡궁합을 이루어 경남경제를 반드시 다시 일으키겠다”며 “수십 년간 일당이 지방권력을 독점하면서 쌓인 적폐를 청산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도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협치도정을 구현하고 이념과 당리당략이 아닌 실용주의와 도민 이익이라는 대원칙 아래 합리적 진보세력, 개혁적 보수세력과도 협력하겠다”고 선언했다.

정영훈 출마예정자는 “도당위원장직은 당원 당규에 따르면 재보궐선거사유가 정상적일 경우는 120일 전에 사퇴해야 하고, 재보궐선거는 재보궐선거 사유가 발생할 때 사퇴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홍 지사의 헌법 파괴적인 행태로 말미암아 정상적이라면 재보궐선거 사유가 발생하고 후보등록을 해야 한다”며 “정 위원장 자신은 출마선언을 하기 전에 재보궐이 발생했다면 도당위원장 자리를 내놓는 것이 당원 당규에 부합하다”고 했다.

그는 “지금은 아직 보궐사유가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오는 5~6일은 후보등록을 임시등록의 개념으로 등록하고 사유가 발생할 시 도당위원장 자리를 내놓는 것으로 중앙당으로부터 구두로 유권해석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