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북한에 대한 무더기 제재를 내렸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31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는 대북제재 행정명령 13382호, 13687호, 13722호에 따라 북한 기업 1곳과 북한인 11명을 미국의 양자 제재대상에 새로 추가했다고 전했다.

북한의 6차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자, 미 정부는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쓰이는 자금줄을 차단하기 위해 제재를 가한 것이다.

이번에 제재대상에 오른 북한 기업은 생명줄이나 다름없는 석탄과 금속을 거래하는 ‘백설무역’이다. 미국의 제재대상에 오르면 미국 내 자산이 동결되고 미국인 및 미국 기업과 이들 간의 거래가 금지된다. 

미국은 이를 토대로 다른 관련 국가에도 이들과의 거래 중단을 촉구하는 등 압박을 가한다.

제재대상 북한인은 강철수(중국 소재), 박일규(중국), 리수영(쿠바), 장승남(중국), 조칠성(중국), 한장수(러시아), 김영수(베트남), 김동호(베트남), 김문철(중국), 김남응(러시아), 최천영(러시아) 등 총 11명이다.

강철수와 박일규, 리수영은 북한의 대량살상무기와 화학무기프로그램 지원에 연루된 ‘연봉무역총회사’와 연계돼 있고 장승남은 군수연구, 개발, 조달과 관련된 ‘단군무역’, 조철성은 ‘광선은행’, 한장수는 조선무역은행을 대리해 활동하고 있다.

김영수는 유엔 제재대상인 원양해운관리회사 대표, 김동호는 북한의 무기거래 금융지원에 연루된 단청상업은행 대표, 김문철은 통일발전은행 대표, 김남응과 최천영은 일심국제은행 대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