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전(前) 대통령이 31일 새벽 뇌물수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발부받아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에서 서울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추미애 “법치·정의가 바로 세워지는 역사적 계기”
박지원 “세 번째 구속되는 대통령… 미래로 가야”
정우택 “안타까운 마음… 역사 써나가는 계기로”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31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과 관련해 정치권이 각기 다른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진보진영에선 법과 원칙에 따른 당연한 결과라고 주장했다. 반면 범보수권에선 박 전 대통령의 구속에 대해 안타까운 마음을 드러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농단과 헌정 유린으로 탄핵당한 대통령이 법원의 결정으로 구속됐다”며 “대한민국의 법치와 정의가 바로 세워지는 역사적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진실과 법치를 갈구했던 국민과 역사의 준엄한 요구가 받아들여진 것”이라며 “헌법재판소가 상당한 국정공백을 감수하면서까지 현직 대통령을 파면했던 것은 대통령직을 계속 수행하기 어려울 정도로 혐의가 컸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최고위에서 “박 전 대통령은 이렇게 끝난다. 세 번째 헌정사상 전직 대통령이 구속되는 불행한 역사의 새벽”이라며 “이제 우리는 과거를 딛고 미래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SBS 라디오 ‘박진호의 시사 전망대’에서 “정말 슬픈 대한민국의 역사를 다시 보는 생각이 든다”며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참담하고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이 문제에 대해선 저희가 국민과 함께 더 슬기롭게 새로운 대한민국의 역사를 써나가는 계기로 삼아야겠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