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병용 기자] 대원제약은 취업포털 인크루트와 함께 직장인 회원 366명을 대상으로 ‘대한민국 직장인 감기 관리 실태 조사’를 실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바쁜 업무로 건강관리에 소홀하기 쉬운 직장인들이 가장 흔하게 걸릴 수 있는 감기에 대처하는 방법과 감기약 이용 실태를 살펴보기 위해 진행됐다. 조사 결과 직장인들은 바쁜 업무로 감기 관리에 소극적이며, 감기약 선택 시 효율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대원제약 직장인 감기약 이용 실태 조사 (제공: 대원제약)

일반적으로 직장인들은 1년 평균 ‘1~3회 감기에 걸린다(65%)’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콧물·코막힘’ ‘기침·가래’ ‘두통’ ‘피로감’ ‘발열’ ‘재채기’ 등의 증상이 업무에 방해가 된다고 응답했다.

또한 감기 증상을 느낀 후 대처하는 방법으로 ‘약국에 방문해서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을 복용한다(42%)’는 응답이 가장 많아, 빠르고 간편한 치료방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바쁜 직장인들은 초기 감기 대처에도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감기약 복용 시점에 대한 질문에서 ‘처음 감기 증상을 느낀 후 즉시 감기약을 복용한다’는 답변은 21%에 그친 반면, 많은 직장인들은 증상을 느낀 지 ‘하루(39%)’ ‘이틀 이상(24%)’ 경과 후에 감기약을 복용한다고 응답했다.

▲ 대원제약 직장인 감기약 이용 실태 조사 (제공: 대원제약)

대원제약 서울연구소 이익희 연구원은 “감기는 각종 바이러스 및 세균으로 인해 발생한다”며 “바이러스 및 세균 감염에 의한 감기는 초기에 치료하지 않고 오래 방치할 경우 중이염, 축농증, 편도선염, 폐렴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증상이 느껴지는 즉시 대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사결과 직장인들은 감기약에 가장 바라는 특성으로 ‘빠른 효능(80%, 복수응답)’ ‘안전한 성분(37%)’ ‘복용 편의성(26%)’을 우선으로 꼽았다. 직장인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감기약 제형으로는 일반적인 ‘타블렛(알약)(60%, 복수응답)’과 ‘캡슐(54%)’ 제형 다음으로 ‘물 없이 짜먹는 파우치 시럽제(28%)’를 선택했다.

한편 대원제약의 짜먹는 감기약 ‘콜대원’은 업계 최초 개별 스틱형 파우치에 담긴 시럽제형으로 흡수 속도를 높이고 진통효과를 상승시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