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4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차기 정부 출범 때까지 현체제로 권한대행 보좌
현 안보·경제 위기 상황 고려해 국정안정에 방점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4일 한광옥 대통령비서실장 등 청와대 수석비서관급 이상 참모진이 제출한 사표를 모두 반려했다. 

황 권한대행 측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한 실장과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박흥렬 경호실장을 비롯해 수석비서관 9명에 대한 사표 반려 결정을 발표했다. 황 권한대행 측은 사표 반려 배경에 대해 “현재 안보와 경제 등 엄중한 상황을 고려해 한치의 국정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긴급한 현안 업무를 마무리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결정으로 직을 유지하게 된 수석비서관은 허원제 정무수석, 조대환 민정수석, 배성례 홍보수석, 강석훈 경제수석, 현대원 미래전략수석, 김용승 교육문화수석, 김현숙 고용복지수석, 김규현 외교안보수석, 정진철 인사수석 등이다. 이들 3명의 실장과 9명의 수석비서관들은 헌법재판소의 결정으로 파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을 대신해 차기 정부 출범 때까지 황 권한대행을 보좌할 전망이다. 

앞서 한 실장 등 참모진은 지난 12일 박 전 대통령이 청와대 사저를 떠난 직후 황 권한대행에게 거취를 일임하기로 결정하고 다음날인 14일 국무총리실에 사표를 제출했다. 이들의 일괄 사표 제출은 박 전 대통령이 헌재 결정으로 파면되는 초유 사태에 대한 정치적 공동책임을 져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특히 직을 계속 유지할 경우 박 전 대통령이 탄핵된 마당에 보좌진이 자리에 연연한다는 비판 여론에 대한 부담이 컸던 것으로 풀이된다.

황 권한대행이 이들의 사표를 반려한 것은 대통령 파면이란 상황에서 대선이 치러지는 데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 북한 핵·미사일 위협, 대외 상황에 따른 경제 위기 등을 고려하면 현재의 참모진을 유지하는 쪽이 국정안정에 도움이 된다는 판단을 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의 탄핵이란 엄중한 상황에서 참모진의 사표를 반려한 결정은 이들에게 사실상 정치적 공동책임에 대한 면죄부를 준 것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특히 황 권한대행 자신도 박근혜 정부의 2인자였던 만큼 이번 탄핵 사태의 책임론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