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한주호 준위 교과서 수록 논의키로

(서울=연합뉴스) 정부가 천안함 실종자 수색 도중 대청도 인근에서 침몰한 저인망 어선 금양98호 인양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정부는 9일 오전 정운찬 국무총리 주재로 천안함 관련 관계장관대책회의를 열고 이같이 논의했다고 김창영 공보실장이 전했다.

정 총리는 금양98호와 관련, "실종자 수색과 사고 수습에 각 부처가 유기적인 협조를 강화해주길 바란다"며 "선박 인양이 상당히 기술적으로 어렵다고 보고받았으나 민간 업체 등에 이른 시일 내에 가능성 여부를 타진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태영 국방부 장관은 "(천안함의) 함미든 함수든 우선 인양이 끝나는대로 (크레인 등을 금양98호 인양 작업에 돌릴 수 있는지) 가능성 여부를 빠른 시일 내에 논의해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답했다.

현재 해경이 경비함정 8척 등 선박 26척과 헬기를 동원해 사고 지점을 중심으로 광범위한 수색을 벌이고 있지만 아직 실종자 7명을 찾지 못했다.

만약 실종자들이 배에서 탈출할 새도 없이 선체와 함께 가라앉았다면, 선체 인양이 실종자 수색에 거의 유일한 수단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금양98호가 침몰한 해역이 워낙 물살이 세고 수심 70m 바닥에 가라앉아 있어 인양에 고도의 전문기술이 필요한 탓에 금양98호 선주는 선체 인양에 소극적 입장을 보여왔다.

농림수산식품부는 회의에서 "사고 해역이 까나리 주 조업 어장인데 아직은 생업에 큰 지장이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해경, 해군, 어업 지도선 간 유기적인 연락체계를 유지하고 북한과 접경 수역의 안전 조업 지도를 강화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정 총리는 천안함 인양 작업에 언급, "선체 인양시 기름 유출이나 폭발 사고 등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며 "총리실이 중심이 돼 국방부,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와 협조를 강화하고 관계장관회의를 수시로 개최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아울러 천안함 실종자 수색 중 순직한 고(故) 한주호 준위의 교과서 수록과 관련, 교육과학기술부와 국방부가 긴밀히 논의해 줄 것을 주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