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경기 광주시 보건소가 대한결핵협회 경기도지부와 함께 진행하는 ‘취약계층 결핵 이동검진’ 차량 앞에 대상자들이 진료를 받고자 대기하고 있다. (제공: 경기 광주시청) ⓒ천지일보(뉴스천지)

“엑스레이 검진으로 결핵을 조기 발견하세요”

[천지일보 광주=홍란희 기자] 경기 광주시(시장 조억동) 보건소는 대한결핵협회 경기도지부와 함께 결핵 조기 발견 및 확산 방지를 위한 ‘취약계층 결핵 이동검진’을 지난 24일과 27일 양일에 걸쳐 실시했다.

이번 검진은 지역아동 센터, 광주시 자활센터 교육생 등 집단으로 밀접하게 접촉하며 생활하거나 면역력이 약해 질병으로 이환 될 가능성이 높은 시설 생활자들을 중심으로 진행했다.

이동 검진을 통해 흉부 방사선 결과 특이 증상이 있는 자는 보건소에서 객담검사(가래검사) 및 정밀검사 등 결핵 유무를 진단을 개인별 추가 관리된다.

아울러 이번 검사를 시작으로 올해 10월까지 사회복지 시설 등 의료복지 혜택을 필요로 하는 16개소에서도 실시 예정이다.

윤인숙 보건소장은 “결핵은 결핵균에 의해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질병으로 한번 발병하면 항결핵제를 최소 6개월 이상 복용해야 하는 무서운 호흡기 질환이다. 2주 이상 기침, 가래,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지속되면 반드시 결핵검진을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결핵 발생률과 사망률이 1위로 여전히 결핵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고 있으며 개인뿐만 아니라 집단으로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