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4일 오후 서대문구 서대문노인종합복지관을 방문, 간담회에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28일까지 3일 남아… 황교안측 “면밀히 검토 중”
민주당·국민의당 “특검 연장 불이행은 직무유기”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25일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 종료 시점이 3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에 대한 특검 연장 승인 압박이 커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당은 특검 연장 문제와 관련해 황 권한대행을 향해 특검 연장 승인을 거듭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당 김효은 부대변인은 “국민과 국회가 요구하는 특검 연장은 황 대행의 의무고, 연장 불이행은 직무유기일뿐”이라며 “황 대행은 연장 승인의 특권을 쥔 최후의 심판관마냥 행동하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짐보따리 싸다가 영전한 황 대행에게 하루하루는 너무나 소중해서 시계가 거꾸로 가길 바랄 것”이라며 “우리 국민들의 시계는 2배속으로 빨리 움직여 이 혼란이 끝나길 간절히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김경록 대변인은 “특검은 아직 대통령 얼굴도 보지 못했고 수사에 미진한 부분도 많다. 이대로 수사를 마치는 것은 특검법의 취지에도 어긋난다”며 “황 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으로서 그리고 검사 출신의 법률가로서 최소한의 양심을 보여주는 길은 오직 특검연장 밖에 없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 같은 요구에도 황 권한대행은 현재까지 특검 연장 여부에 대해 침묵을 지키고 있다. 황 권한대행 측은 특검 연장 여부에 대해 “면밀하게 검토 중”이라는 입장이다. 특검법에 따르면 수사 기간 연장 여부는 수사 종료 전 3일 이내에 결정할 수 있다. 수사 종료 시점이 28일인 만큼 26일에서 27일 사이에 황 권한대행이 특검 연장 여부를 밝힐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정가에서는 보수 진영에서 유력 대선주자로 꼽히는 만큼 황 권한대행이 보수 진영의 반발을 부를 수 있는 특검 연장을 승인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특검 연장을 거부할 경우 최순실 국정농단 진상 규명을 막은 장본인이라는 거센 비판에 직면할 수 있는 만큼 연장 거부도 쉽지 않은 선택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특검 연장 여부가 안갯속에 들어가면서 박영수 특검팀은 주말인 이날 국정농단 사건 주요 관련자인 최순실씨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을 잇따라 불러 막판 조사에 주력했다. 특검 연장에 실패할 경우 특검은 예정대로 종료되고, 사건은 서울중앙지검으로 넘어가게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