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안함 실종자 가족 대표 이정국 씨.(연합뉴스)

가족협의회 "강요는 없었고 군과 가족이 협의해 결정"

(평택=연합뉴스) 천안함 실종자 가족들이 지난 3일 군에 실종자 구조 및 수색작업 중단을 요청한 배경에는 군의 제안이 먼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실종자 가족협의회 이정국 대표는 5일 평택2함대 사령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엄밀히 말하면 군에서 먼저 실종자 수색작업 중단을 요청했다"며 실종자 가족이 용단을 내리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잠수요원이 (바닷속으로) 들어갔다 나올 때마다 보고를 주는데, 결정적인 보고가 들어온 것은 (故 남기훈 상사) 시신 발견 전에 함선 입구에 부유물과 구조물이 많아 손이 안으로 들어가지 않는다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또 두 사람이 마주 지나가지 못할 정도로 선실 내부가 굉장히 좁다는 얘기를 듣고 나서 시간이 무한대로 주어진다면 모를까 지금 상황에서는 (실종자 구조가) 상당히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그러나 "군에서 실종자 수색 중단을 강요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군에서 상황을 빨리 끝내려고 이렇게(중단) 하자고 한 것은 아니다. 군과 가족이 서로 협의하는 과정에서 실종자 수색 중단으로 의견이 모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실종자 구조작업 상황을 들은 해상팀(실종자가족)도 이에 동의해 급하게 헬기를 타고 평택으로 날아와 다른 실종자 가족에게 얘기해 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종자 가족협의회는 3일 오후 6시 10분 천안함 함미에서 남 상사의 시신이 처음으로 발견되자 평택 2함대에서 긴급 가족회의를 열고 같은날 오후 9시 40분께 기자회견을 통해 실종자 구조 및 수색작업 중단을 군에 공식 요청했다고 밝혔다.

가족협의회는 당시 "현실적으로 생존 가능성을 기대하기 어렵고 잠수요원의 추가적인 희생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선체 내부에 대한 진입을 요청하지 않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