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정부가 지난달 30일 천안함 실종자 수색 작업 중 순직한 고(故) 한주호 준위에게 무공훈장을 수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2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한 준위가 실종된 부하들을 구하려다 순직한 만큼 무공훈장을 수여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어 보국훈장 추서와 별도로 무공훈장을 수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성남 국군수도병원에 마련된 한 준위 빈소를 찾은 자리에서 참모들에게 "한 준위는 통상적 활동 중에 사고를 당한 것이 아니라 전투 상황에 준하는 만큼 품격도 높이는 등 예우하는 게 마땅하다"면서 "무공훈장을 수여할 수 있도록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이와 관련, 국방부는 즉시 대통령 지시 이행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정운찬 국무총리도 이날 현안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한 준위 건을 계기로 서훈제도를 현실적으로 손질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지난달 31일 고인에게 보국훈장 광복장을 추서했지만 한 준위가 군 생활을 한지 올해 35년째여서 2년 뒤 전역하면 광복장을 받게 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훈장 추서를 놓고 부적절 논란이 제기됐다.

일반적으로 광복장은 33년 이상 군생활을 한 위관급 이하와 5급 이하 군무원에게 주는 훈장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