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천지=전형민 기자] ‘군사기밀’ 등의 이유로 천안함 침몰 원인에 대한 정보제공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국방부 때문에 청와대는 물론 여야 정치권 모두 답답해 하는 눈치다.

국방부는 천안함 침몰 다음날인 지난달 27일 백령도 해병 초소에서 찍은 열상감시장비(TOD) 존재를 확인했지만 공개하지 않고 있다가 뒤늦은 30일 공개하면서 전체 40분 분량 가운데 편집된 1분 20초가량의 영상을 공개했다.

‘왜 전부 공개하지 않고 편집된 일부만 공개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이기식 합동참모본부 정보작전처장은 “정부에서 (편집)했기 때문”이라며 말을 흐렸다.

하지만 TOD 영상에 대한 논란이 일자 “정부에서 한 것이라고 말한 것을 언론이 오해했다”고 해명하며 혼란을 부추겼다.

지난달 29일 국방부는 “천안함이 침몰하기 전에 부표를 함수에 달았으나 조류에 줄이 끊어졌다”고 해명한 것이 거짓말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1일 민주당 조정식 의원이 공개한 인천해양경찰청의 ‘천안함 사고 당시 상황보고서’에는 부표 2개를 연결해 천안함 함수 10~20m 근처에 던졌지만 천안함에 직접 연결한 것은 아니라고 보고돼 있다.

27일 작정된 것으로 알려진 이 보고서에는 부표 설치도 해군이 아닌 ‘해경’이 구명보트를 이용해 함수에 다가간 뒤 해군이 준비해 둔 부표를 던진 것으로 기록돼 있다.

침몰 원인을 결정적으로 밝혀줄 ‘열쇠’가 될 수 있는 교신기록은 아예 공개를 않고 있는 상황은 국방부가 의도적으로 ‘사고 원인 은폐’를 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1일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있는 그대로 발표해야 한다”며 “군에 그렇게 지시했다”고 밝혔지만 군은 이 대통령의 지시를 받았는지 의문에 들 정도로 정보를 통제하고 있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사고발생 후 1주일 동안 사고가 발생한 시각은 세 차례에 걸쳐 23분가량 앞당겨졌고 그때마다 실종자 가족들의 오열은 높아졌다.

정치권도 군 당국에 정보 공개를 요구하며 천안함 침몰 원인에 대한 투명성을 높이라는 주문이 이어지고 있다.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2일 “각종 의혹과 음모론을 차단하는 방법은 이번 사고와 관련된 모든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사고 원인을 정확하게 밝혀내는 것”이라고 밝혔다.

안 원내대표는 “우리 국민만 아니라 전 세계가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만큼 이성적,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성숙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면서도 “실종자 구조와 원인 규명을 위해 목숨을 걸고 일하는 군 지도부에 대해 문책론을 제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야당의 ‘정체공세’를 경계했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2일 천안함 침몰 사고에 대해 “기밀주의로 덮어놓고 여러분들은 모른 척하라는 것이 통용되는 시대는 지났다”면서 “이런 때일수록 국민의 신뢰가 가장 중요한데 정부의 초동대응부터 지금까지의 조사사항을 보면 반대쪽으로 가는 듯하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