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 순천시가 시 전역을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등재하기 위해 6일 순천만국제습지센터 입체영상관에서 시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제공: 순천시)

“등재 위한 서류 주민과 함께 작성해야”
“자발적 참여 위한 충분한 의사소통 필요”

[천지일보 순천=김미정 기자] 전남 순천시가 시 전역을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등재하기 위해 6일 순천만국제습지센터 입체영상관에서 시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생물권보전지역은 세계자연유산과 달리 보전이 주를 이루는 것으로, 세계자연유산은 세계에서 가장 뛰어나야만 선정이 가능하지만 생물권보전지역은 생물지리지역을 대표하는 생태계면 가능하다.

순천시는 지난해 7월 유네스코MAB(인간과생물권계획)한국위원회에 예비신청을 제출해 심사를 통과, 이달 중 본 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본 신청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주민 1/3과 대화하고 지역주민대표의 사인이 들어가야 한다.

이에 시는 본 신청서를 제출하기에 앞서 시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시민설명회는 조도순 위원장(유네스코MAB한국위원회)과 김창환 교수(전북대학교)가 참여해 순천시 전역 생물권보전지역 등재를 통한 도시의 미래가치 창출 방안을 소개하고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했다.

조도순 위원장은 “제주도가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선정되지 않았다면 난개발이 됐을 것”이라며 “생물권보전지역은 자연과 인간이 잘 어우러져 지속발전이 가능하고 연구, 훈련, 교육 등을 할 수 있다는 생각에 착안해 만들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생물의 다양성을 보전하고 지역 주민의 삶을 향상할 수 있다”며 “환경은 후손을 생각해야 하므로 지속가능한 발전이 되어야 한다. 북한의 경우 백두산, 구월산, 묘향산, 칠보산이 등재됐고 금강산은 올해 등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효성 순천환경운동연합 대표는 “생물권보전지역 등재는 찬성하지만, 주민참여가 됐을 때 성공확률이 높은데 제대로 소통이 되지 않아 지역주민의 원성과 불만이 많다”며 “이장단만 참여하는 소극적인 참여보다 자발적인 참여되도록 충분한 의사소통자리를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

질의응답에 나선 우모(남, 30대)씨는 “시민설명회가 아닌 시민설득회가 필요한 것 같다”며 “집중검토회의, 이동형 설명회 등 순천 전체를 해야 하는 것이니만큼 오해가 없도록 적극적인 설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시민설명회가 끝나자마자 “순천이 환경만 보호한다고 해서 투자유치가 안 된다. 반대한다”고 말한 시민도 있었다.

이에 순천만보전과 담당자는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하고 조도순 위원장은 “신청서를 제출하는 것은 입시원서를 제출하는 것과 같다. 제출한다고 다 되는 것이 아니니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된 곳은 강원도 설악산, 제주도, 전남 신안군, 경기도 광릉숲, 전북 고창군 등 5개소가 있으며 세계적으로는 120개국 669개소가 지정돼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