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정민아 기자] 강원 동해시(시장 심규언)가 전국에서 봄꽃 소식을 제일 먼저 전해주는 ‘가지복수초’가 자라고 있는 관내 자생지인 찬물내기(냉천)공원을 생태휴식 학습공간으로 새롭게 조성한다고 밝혔다.

찬물내기(냉천)공원은 동해시청에서 남쪽으로 약 400m지점에 있는 공원으로 찬물이 나는 샘이 있다하여 찬물내기라고 불렀다. ‘영원한 행복’ 복을 많이 받고 오래 살라는 꽃말을 가진 ‘가지복수초’가 자생하고 있고 희귀수종인 주엽나무, 말채나무를 포함한 수형 200년의 느티나무 등 10종 260여본의 보호수목이 자라고 있는 곳으로 생태적으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한 곳이다.

시는 오는 4~10월 생태계 보전 협력금 반환 사업의 일환으로 찬물내기공원에 생태계 보전협력금 4억 5000만원을 투자해 복수초 자생지 보전·복원, 냉천수를 활용한 계류 및 습지조성, 이끼원, 관찰 데크 등 생태공간으로 조성한다.

또한 환경단체 및 ‘동해시민 행복홍보단’과 연계해 복수초 작품전시회, 갤러리 공간, 복수초 그릇, 낙엽의 거리 등 복수초 자생지를 명품화 하는 생태프로그램 운영으로 시민이 주체가 되는 공간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남원일 환경과장은 “무릉계곡, 천곡동굴, 추암촛대바위, 가원습지, 전천 생태 하천과 연계된 새로운 생태학습 관광지로 시민의 휴식 공간 확대는 물론 관광객들의 생태학습체험지로 지역경제 활성화 기반조성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