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o Kim's 상황, 장소, 시간에 따른 DSLR 야외 인물사진 촬영 테크닉 (김형걸 지음, 정보문화사출판)
[뉴스천지=손성환 기자] 이 책은 DSLR로 야외 인물 촬영에 필요한 모든 것을 담았다. 구도, 노출, 플래시 등 다양한 내용을 소개한다. 또 계절, 장소, 상황에 맞는 촬영 테크닉을 소개해 변수가 많은 야외 촬영에서 효과적으로 사진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도 수록했다.

책의 구성은 각 섹션에서는 야외 촬영 방법을 자세히 설명한다. 실제 모델을 대상으로 찍은 야외 인물 사진을 예시로 보여주고 그 밑에 촬영 포인트를 통해 촬영 기법과 저자의 노하우를 알려준다.

또한 카메라 정보, 사용한 렌즈, 셔터스피드 등을 표시하는 메타 정보를 함께 표시했다. 팁(TIP)을 통해서는 간단히 참고할 내용을 기술하고 있다.

책 내용 중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파트1-섹션2-1에서는 좋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으로 화이트밸런스(WB), ISO(필름감도를 나타내는 수치), 조리개, 셔터스피드 등의 기본 정의와 기능에 대해 설명한다.

▲ DSLR 야외 인물사진 촬영 테크닉, 웨이스트 샷(러브레터 따라잡기)

섹션2-2에서는 사진을 찍는 이의 생각을 표현하는 주제 표현법으로 빛을 어느 방향에 두고 찍을 것인지, 빛의 양을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에 따라 다양한 주제로 표현할 수 있음을 배운다.

파트2부터는 본격적으로 야외 촬영에 많이 사용되는 구도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이 중 섹션2-3 웨이스트 샷(Waist Shot)은 허리 위나 엉덩이 아랫부분까지 상반신을 강조할 때 사용되는 샷으로 사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샷임을 강조한다. 여기에서는 일반적인 웨이스트 샷뿐만 아니라 영화 러브레터의 한 장면을 연상시키는 촬영방법도 알려주고 있다.

▲ DSLR 야외 인물사진 촬영 테크닉, 삼각구도
▲ DSLR 야외 인물사진 촬영 테크닉, 삼등법

파트2-섹션3에서는 가로구도, 수평선구도, 세로구도, 삼각구도 등의 촬영 방법과 주의 점을 알려주고 특히 황금비율이라고 일컫는 삼등분할법(삼분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파트3에서는 플래시를 사용한 촬영방법을 설명함으로 역광 또는 반역광에서 플래시를 사용해 배경 및 인물을 살리는 방법 등을 설명하고 있다.

파트4에서는 계절, 장소 및 상황에 따른 촬영 방법으로 섹션1-2에서는 감성사진을 찍는 방법을 설명하고 섹션2에서는 계절에 따른 야외 촬영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 DSLR 야외 인물사진 촬영 테크닉, 계절사진(봄)
▲ DSLR 야외 인물사진 촬영 테크닉, 감성사진

파트5에서는 사진 촬영 후 보정에 대해서 설명하며 포토샵을 이용해 이미지를 보정하거나 다양한 효과를 내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 DSLR 야외 인물사진 촬영 테크닉, 촬영 후 보정

▲ DSLR 야외 인물사진 촬영 테크닉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