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 북구청.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광주=김도은 기자] 광주시 북구(구청장 송광운)가 지속할 수 있는 성장기반 조성을 위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의무구매 공시제’를 본격 추진한다.

23일 북구에 따르면 올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의무구매 공시제 목표액을 전 부서 총 구매액 대비 11%로 설정했다고 밝혔다. 북구는 지난해 애초 구매목표액인 6억 6000여만을 훌쩍 넘어 7억 9000만원의 실적을 올려 목표 대비 119.2%를 달성했다.

북구 관내에는 마을기업이나 협동조합 형태로 212개가 운영되고 있다. 의무구매 공시제는 사무용품 등 재화나 청소용역, 승강기 유지보수 등 서비스를 구매할 경우 사회적경제 제품을 우선 구매하도록 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판로 확대를 통한 자생력을 높이기 위함이다.

이에 북구는 구 본청 및 동 주민센터를 포함한 전 부서의 구매계획을 매년 2월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구매 실적을 분기별로 공시한다. 또한 부서별 구매실적을 매월 제출받아 목표 달성을 위한 관리체계를 강화하고 연말 의무구매 실적평가를 통해 우수부서를 선정하고 시상할 계획이다.

송광운 북구청장은 “의무구매 공시제를 통해 원활한 유통경로를 확보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기업의 판로 확대와 자생력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자립기반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