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3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신년기자회견에 대해 “말만 번드레했지 아무런 내용도 없었다. 한마디로 빛 좋은 개살구, 속 빈 강정 같은 기자회견”이라고 혹평했다.

이날 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오전 현안브리핑에서 “대책이라고 내놓은 것은 정책 목표에 가까운 하나마나한 내용이었고, ‘노력하겠다’ ‘힘쓰겠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평가할 가치를 특별히 찾기 어려웠다. 도대체 이런 부실하기만한 기자회견을 왜 했는지 의문스럽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무엇보다 국회 탄핵 가결로 대통령이 직무 정지된 상황에서 그 직무를 대행하는 국무총리가 신년기자회견을 하는 것이 적절한지 묻고 싶다”면서 “황 권한대행이 대통령 기분이라도 내고 싶었던 것은 아닌지 의문스럽다”고 비판했다.

이어 “특히 국론 분열 운운하며 극단적 대립을 지양해야 한다고 국민을 훈계한 것은 정말 자신의 신분을 착각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 개탄스럽다”면서 “황 대행은 책무를 대신 지라고 한 것이지 권한을 대신 누리라고 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어제 새벽 헌정 사상 최초로 현직 장관이 구속됐다. 그러나 황교안 권한대행은 신년기자회견에서 ‘송구스럽다’는 말을 하지 않았다”면서 “사태가 이렇게 될 동안 황교안 권한대행은 무엇을 했는가? 특검수사상황을 언론을 통해서라도 봤다면 진작 사표를 제출하도록 지시해야 했다. 그래서 할 말이 없었는지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또 조윤선 장관의 빈자리를 자신이 임명한 송수근 제1차관이 대행하도록 했다”며 “블랙리스트로 특검 수사까지 받았던 송수근 차관을 장관 직무대행으로 임명하는 것이 과연 적합한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황 권한대행이 권한대행의 권한 범위에 대한 세세한 규정이 없다는 이유로 자신의 본분이 무엇인지 착각하고 있는 것 같다. 정신 차리시기 바란다”고 질타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황교안 권한대행은 부디 자중하고 AI사태의 종식과 민생경제 회복, 경제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책 마련 등 자신에 맡겨진 책임에 진력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