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천지=전형민 기자] 다가오는 6·2 지방선거의 핵심 화두로 자리 잡은 4대강 사업에 대한 반대여론이 정치권을 넘어 종교계까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민주당을 포함한 야권은 지방선거 공약으로 ‘4대강 사업 저지’를 내세웠고 불교와 천주교 등의 종교계는 4대강 사업 중단 성명을 잇달아 발표하고 있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6월 지방선거에서 이 정권을 심판하는 길만이 4대강 사업을 저지하는 유일한 방법”이라며 “민주당은 4대강 사업을 저지하기 위해서라도 6·2 지방선거에서 필승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장 후보인 노회찬 대표와 경기지사 후보인 심상정 전 의원 등을 필두로 한 진보신당도 6·2 지방선거는 ‘무상급식 실현과 함께 4대강 사업 심판 선거’로 규정했다.

지난 26일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대표 이택수)가 공개한 4대강 사업 찬반 여론조사에 따르면 반대 의견이 과반수에 해당하는 49.9%로 찬성 36.7%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난해 12월에 조사된 결과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결과를 보여 총력으로 4대강 사업 사수 홍보전에 나선 한나라당 등의 여권의 노력이 무색하다.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되던 날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를 포함한 원내지도부는 4대강 사업 공사가 진행 중인 충남 금강보 현장을 방문해 공사 진행 상황을 보고 현지의 여론도 수렴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우상호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이 한마디 했다고 지도부가 총출동해 4대강으로 우르르 몰려가는 모습이 추하다”면서 “국민 여론이 바뀌지 않는 만큼 깨끗하게 포기하는 게 낫다”고 지적했다.

‘4대강 사업 저지를 위한 천주교 연대’를 이끄는 조해붕 신부는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한 자리에서 “우리는 국책사업이 잘못된 모습으로 가고 있는 것을 우려하면서 그만큼 내용이 심각하고 일반적인 법절차 등을 지키지 않았다는 것을 지적한 것”이라며 “선거가 끝나고 우리는 이 사업에 대해 끊임없이 이야기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가의 미래를 보장하는 것이라면 더 심각하게 확인하고 절차를 지켜서 국민을 설득하는 모습이 맞다”며 “동시 다발적으로 수십 군데서 공사를 진행하고 내용을 제대로 알려주지는 않느냐”고 따져 물었다.

아울러 경남불교평화연대는 28일 경남 창녕군 함안보 건설현장 부근 낙동강변에서 4대강 사업에 반대하는 범불교 행사인 ‘지리산 파괴와 4대강 개발사업 중단을 위한 생명평화 지키기 천지명양 수륙대재’를 열고 4대강 사업 저지를 촉구했다.

한편 청와대는 천주교를 비롯한 종교계에 4대강 사업 지지와 협력을 위한 손을 내밀었다.

오는 31일에는 천주교 신도들의 모임인 ‘청가회’가 출범하는데 4대강 사업에 반대 목소리를 낸 천주교계에 협조를 당부하기 위한 뜻으로 보인다.

또 이명박 대통령은 불교와 기독교, 원불교 등의 종교계 원로와의 만남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