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80년 5·18 기간 중 광주 금남로 일대에서 기자들이 촬영한 헬기 사진. (출처: 연합뉴스)

이재정 “민주주의의 역사에 진실 더하는 일”
김재두 “신군부의 대량학살 의도·만행 확인”
한창민 “발포 명령 책임자·가담자 색출해야”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야3당이 13일 5.18 민주화 운동 당시 생긴 것으로 추정되는 광주 금남로 전일빌딩의 탄흔과 관련해 철저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이날 야3당은 전날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 ‘전일빌딩에서 발견된 탄피가 5.18 민주화 운동 당시 사용된 실탄의 탄피일 가능성이 있다’고 밝힌 것에 철저한 진상규명, 책임자, 가담자 색출을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에서 “계엄군이 광주의 시민을 향해 무차별적 헬기 사격을 가했다는 진실이 37년 만에 인정됐다”며 “수많은 증거와 증언에도 당시 신군부는 헬기 사격을 부인했고, 국방부도 여전히 이를 부인해왔다”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자랑스럽고 한편으로는 아픈,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역사에 진실을 더하는 일을 망설일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김재두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계엄군의 헬기 사격은 전두환 등 신군부의 광주시민 대량 학살의도와 만행이 확인된 것”이라며 국방부의 당시 헬기 사격의 실상과 살육작전 공개를 요구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미완에 그친 5.18 민주화 운동의 진상규명을 위해 진압 발표명령자도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그동안 군 당국이 부인한 헬기 사격이 국과수의 분석으로 공식화됐다”며 “전두환 군부의 잔혹성을 보여주는 진실의 일단”이라고 목소리 높였다.

한 대변인은 “80년 5월, 도청 앞 집단 발포와 하늘의 헬기 난사는 지휘부의 명령에 따라 이뤄진 조직적인 학살 시도”라며 “이제 남은 것은 누가 발포명령을 했는지, 책임자와 가담자를 밝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전날 광주광역시는 국과수에서 ‘전일빌딩 10층에서 발견된 총탄의 흔적은 헬기에서 사격한 것으로 유력하게 추정한다’는 최종감정 결과를 보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