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밸리 조성 위해 행정력 집중” 당부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윤장현 광주시장이 실·국장 과장급 인사 이후 첫 간부회의를 통해 새해 변화와 혁신으로 맡은 바 일에 최선을 다하고 현장을 조금 더 살피는 행정을 펼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윤 시장은 10일 오전 시청 중회의실에서 화요 간부회의를 통해 ▲고독사 예방 등 사회적 약자 배려 ▲에너지신산업 육성에 행정력 집중 ▲청년을 중심에 둔 청년정책 등 기타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해 “긴장감과 절실함을 갖고 속도감 있게 추진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어 민선6기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민생 안전과 미래 먹거리 육성, 청년일자리 창출, 소수자 약자를 배려하는 정책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윤 시장은 “대통령 탄핵, 조기 대선 등 정치적 혼돈 상황이 지속될 수 있으니 민생현장에서 겪는 시민들의 삶은 더욱 힘들어질 수 있음을 항상 염두에 둬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올해는 “역점 사업인 에너지밸리 조성사업을 위해 무엇보다 도시 첨단 지방 산단 그린벨트(GB)해제를 서둘러 나가면서 에너지 신산업을 국책산업으로 추진할 법적 근거인 ‘에너지밸리 특별법’도 조속히 제정되는 방안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년정책에 대해서는 광주전남연구원의 우리 지역 청년실태 분석결과를 언급하며 “대졸 취업자 5명 중 1명이 1000만원대의 학자금 부채와 낮은 임금 등으로 고통을 겪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있다”며 “관계 부서는 청년정책 안에 학자금 지원 방안까지 포함될 수 있도록 검토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윤 시장은 전일빌딩 리모델링 사업에 대해서도 국과수 감식 결과 헬기에서 쏜 것으로 보이는 총탄 흔적이 무더기로 나와 계획 수정이 불가피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한 당시 격전지였던 옛 도청건물(민주평화교류원)과 옛 광주은행 본점 유리창 탄흔도 정밀감식을 통해 역사의 생생한 현장을 보존하는 방향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외에도 윤 시장은 오는 19~20일 양일간 시정시책교육이 예정돼 있는 데 4차산업 혁명에 따른 산업지형 변화와 준엄한 촛불민심을 시정에 반영해 시민주권 혁명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전 공직자들이 함께 공감 행정을 실천해야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