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NGO·국제앰네스티·학술 등 16개 단체 공동성명 발표

▲ 종교·NGO·국제앰네스티·학술단체들이 정부의 사형집행 재개 움직임에 반대하고 나섰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뉴스천지=박준성 기자] 종교·NGO·국제앰네스티·학술단체들이 부산 여중생 납치살해 사건 발생 이후 일고 있는 사형집행 재개 움직임에 반발하며 “사형제 폐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사형폐지범종교연합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천주교인권위원회, 참여연대 등 16개 단체가 24일 서울 종로구 기독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명박 정부에 “사형집행 재개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는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허일태 한국사형폐지운동협의회 공동의장은 “최근 부산에서 일어난 여학생 성폭행 살인 사건을 보고 분노를 금할 수 없었다”며 “하지만 우리 헌법은 생명의 불가침 선언을 하고 있는 만큼 사형집행은 반헌법적인 것으로 국가는 냉정한 이성으로 법치국가에 맞게 운영할 책임을 지니고 있다”면서 사형집행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사형폐지범종교연합 등은 성명서에서 “최근 정부의 사형집행 재개 거론은 부산 여중생 살인 사건 등에 편승한 전형적인 포퓰리즘”이라고 지적하며 “정부가 할 일은 강력범죄 원인을 찾아 개선하고 교정·교화를 통한 재범방지가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있는지 검토하는 일”이라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정부의 사형재개 움직임이 선거를 앞두고 지지층을 결집시키기 위한 정치적인 의도가 있지는 않은지 의심스럽다”며 “구체적인 논의와 계획 없이 보호감호제 실시, 사형집행 발언 등 여론을 떠보려는 행동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단체는 “사형집행은 절대 안 된다. 사형집행은 단순히 사형수들만의 문제가 아니다”며 “대한민국의 인권을 지키고 폭력의 악순환을 끊어 내자는 것이다. 국가가 법의 이름을 빌어 직접 국민을 죽이는 일을 이 땅에서 용납할 수 없다”고 사형제 폐지를 촉구했다.

종교·NGO·국제앰네스티·학술단체들은 빠른 시일 내에 법무부를 항의방문하고 김형오 국회의장을 만나 사형제 폐지 입법요청도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26일에는 사형제 문제와 관련한 토론회도 가질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