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남기 미래부 1차관이 29일 과천 정부청사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탄핵 정국을 맞은 박근혜 정부의 핵심정책인 창조경제혁신센터 존폐 논란에 대해 미래창조과학부가 센터 운영은 지속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미래부는 29일 과천 정부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사례를 중심으로 창조경제혁신센터 성과를 발표했다.

홍남기 미래부 1차관은 “혁신센터의 지속가능성은 현재 창업 전쟁이다. 선진국들도 스타트업에 대해 미래 성장 돌파구로 보고 있어 창업은 계속 이어져야 한다”며 “미래부의 기능인 창조경제와 과학기술, ICT의 세 가지 역할이 긴밀하게 지속 연결돼야 한다”고 말했다.

창조경제혁신센터는 17개 시·도에 지난해 7월 구축 완료됐다. 각 센터별로 전담 기업이 지정돼 있으며 대기업들은 스타트업에 지분투자, 직접구매, 판로지원, 특허이전 등을 지원하는 구조다.

미래부는 혁신센터 성과로 창업 보육기업이 작년 말 578개에서 올해 12월 기준 1635개로 증가했으며 중소기업도 541개에서 2203개로 증가, 투자유치의 경우 1267억원에서 4271억원으로 늘었다고 설명했다.

홍남기 차관은 현재 서울시가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에 부담하는 20억원의 예산을 지원하지 않는 것과 관련해 “서울시가 당연히 지원해야 한다. 서울시가 지원 안하더라도 보육기업이 이동하진 않는다. 정부가 별도 지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그렇게 되면 사업비에 대한 조정은 필요하다”고 말했다.

미래부는 내년에 인천, 울산, 전남센터 운영에 전담기관을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경기혁신센터를 지원하고 있는 KT가 같은 경기도권인 인천혁신센터까지 전담하고 울산센터는 기존 현대중공업에 더해 UNIST(대학), 전남은 기존 GS와 함께 한국전력이 지원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홍 차관은 “인천센터의 경우 전담 기업이 한진인데, 이 곳은 물류쪽에 강점이 있지만 ICT 분야는 아니라서 (전담 기업을) 보완한다는 것”이라며 “인천에 몰려드는 기업이 첨단기술을 접목하는 수요가 있어 경기센터를 맡고 있는 KT가 같은 수도권이기 때문에 지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