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천지일보(뉴스천지)DB

리스트 ‘최종본’ 조합 작업 집중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특검팀이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 장관을 동시에 겨냥한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대한 특검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확보했다고 밝힌 가운데 당사자들은 모르는 일이라고 부인하고 있지만 특검팀은 조만간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지난 2014년 말부터 올해 초까지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으로 일하며 당시 정무수석이던 조윤선 문체부 장관과 함께 리스트 작성을 주도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검팀은 블랙리스트가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의 교감 속에 청와대 정무수석실 등을 거쳐 만들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특검팀이 확보한 블랙리스트엔 세월호 시국선언에 동참했던 인사들과 과거 문재인 대선 후보나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를 지지했던 인사 등 만 명에 가까운 문화계 인사들의 이름이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특검은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으로부터도 블랙리스트를 봤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특검팀은 여러 형태로 존재하는 블랙리스트 ‘최종본’을 조합해 완성하는 작업에 집중하며, 정 전 차관을 상대로 조 장관의 개입 여부를 집중 추궁했다. 또 조 장관과 함께 이를 총괄한 것으로 지목된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구체적인 개입 여부도 물었다.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에 대해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지만, 당사자들은 여전히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특히 조 장관은 집무실 컴퓨터에 있던 증거를 인멸했다는 의혹이 불거졌지만 전임 장관이 쓰던 컴퓨터를 교체했을 뿐이라고 일축했다.

특검팀은 김기춘 전 실장의 지시 정황이 담긴 ‘김영한 비망록’이 신뢰성이 높다고 보고 원본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수사 초반 특검팀이 예상을 뛰어넘는 속도전을 펼치고 있어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으로부터 휴대전화와 자료 등의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두 사람의 소환도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