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8000억 등 최대 10조원대 재산 의혹… 특검 추적 중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비선 실세’ 최순실(60, 구속기소)씨가 ‘10조원대 재산’을 보유한 것으로 의혹이 있지만 이를 전면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별검사팀은 최씨 일가의 재산 형성 과정과 규모 등을 추적 중이어서 향후 진위가 가려질 전망이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최씨는 최근 일부 언론을 통해 10조원대 재산 보유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최씨는 “만약 그 정도의 재산이 있는 것으로 드러나면 국가에 헌납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일부 언론은 최씨가 독일에 8000억원 이상의 재산을 보유한 것과 유럽 각국에 최대 10조원의 차명재산을 보유하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독일·스위스·영국·리히텐슈타인 등에 페이퍼 컴퍼니를 세워 수조원대 재산을 은닉했다는 내용이다.

최씨는 이에 대해 전면 부인하고 있는 것이다.

‘최순실 사태’를 수사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최씨 일가의 재산 형성 과정과 규모 등을 추적 중이다.

특검팀은 최씨의 재산 추적을 위해 별도의 인력을 모아 전담팀을 꾸리는 등 최씨의 숨겨진 재산 추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담팀은 재산 추적 경험이 많은 변호사 1명과 역외 탈세 조사에 전문인 국세청 간부 출신 1명을 특별수사관으로 채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통해 국내외에 최씨 재산 조성 경위와 정확한 규모 등을 파악하고 있다.

특검팀은 최씨의 부친 최태민씨 때부터 40여년간의 재산 형성 과정을 전방위적으로 살필 것으로 보인다. 최씨 측과 박근혜 대통령 간 수상한 자금 거래가 있었는지 등도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최씨는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 함께 미르·K스포츠재단에 50여개 대기업이 774억원을 강제로 출연하게 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으로 구속기소 돼 재판을 받고 있다. 24일에는 특검 사무실이 마련된 강남구 대치동 빌딩에 소환돼 다음 날 새벽까지 조사를 받았다.

▲ 비선 실세 최순실(구속)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