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 등 비주류계 의원들이 1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비상시국위원회 회의에서 정국현안 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비상시국위 해체, 새 모임 결성
중도 성향 끌어들여 외연 확장
탈당 전 당내 투쟁 주력 방침
원내대표·비대위가 탈당 뇌관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새누리당 비주류가 친박(친박근혜)계와의 전면전에 앞서 세력 확대에 나섰다. 비주류 모임인 비상시국위원회는 13일 오전 국회에서 대표·실무자 연석회의를 열고 비상시국위 해체와 함께 외연을 확장한 새 모임을 만들기로 결정했다. 이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이란 목적을 달성한 상황에서 친박계가 별도의 모임을 결성하는 등 세력 규합에 나서자 이에 대응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주류와 비주류 사이 중간 지대에 있는 중도 성향 원내외 인사까지 폭넓게 끌어들여 향후 당 주도권을 탈환하겠다는 것이다. 

비상시국위 대변인 격인 황영철 의원은 브리핑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에서 많은 의원이 저희 뜻에 동참하는 것으로 확인된 만큼 더 많은 의원과 당원들과 함께하기 위해 발전적으로 새로운 모임을 만들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는 또 정진석 원내대표가 전날 사퇴한 것을 거론하고 “이정현 대표는 원내대표와 동반 사퇴하겠다고 했는데, 정 원내대표가 어제 사의를 표명했음에도 아무런 답이 없다”고 비판하면서 당 지도부 총사퇴를 거듭 압박했다. 

비주류의 탈당·분당 문제는 이날 회의에서는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황 의원은 “저희는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일단 당내 투쟁에 집중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하지만, 친박 지도부가 버티기로 나오고 당권을 고수할 경우 탈당을 결행할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황 의원은 “저희 의원 숫자가 적어도 30명 이상은 될 것이기 때문에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있다”며 신당 창당이 가시권에 있음을 강조했다. 실제로 김무성 전 대표를 중심으로 신당 창당 움직임이 분주하다는 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비주류 탈당의 1차 분수령은 오는 16일로 예정된 원내대표 경선이 될 공산이 크다. 박 대통령 탄핵안 가결 이후 처음 치러지는 원내대표 경선인 만큼 향후 당권의 향배를 가르는 분기점이기 때문이다. 친박 측은 친박 핵심 인사를 원내대표로 내세워 당권 사수의 교두보로 삼겠다는 구상이다. 전임 정 원내대표가 친박계의 의중과 달리 움직이면서, 당 주도권 행사에 걸림돌로 작용했다는 판단에서다.

친박 측에선 4선 김정훈(부산 남구갑) 의원과 정우택(충북 청주시상당구) 의원, 홍문종(경기도 의정부시을)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반면 비주류에선 4선 나경원(서울 동작을) 의원과 주호영(대구 수성구을) 의원 등이 나설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비주류도 당권 장악을 위해 원내대표 확보가 절실한 상황이지만, 숫자에서 친박계에 불리하다. 이에 따라 비주류가 친박의 저항에 밀려 원내 사령탑 장악에 실패할 경우 탈당을 결행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정현 대표가 21일 사퇴 전까지 구성하겠다고 예고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문제도 탈당의 도화선이다. 친박계는 향후 당권 장악의 징검다리 역할인 비대위에도 친박 인사를 끼워 넣겠다는 계산이다. 비대위를 비주류에 넘겨줄 경우 당권을 잃는 것은 물론 ‘폐족’ 위기에 몰릴 수 있다는 것이 이들의 우려다. 비주류로선 원내대표에 이어 비대위마저 숫적 우세를 앞세운 친박 세력에 내줄 경우 사실상 당권 수복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남은 선택지는 분당밖에 없는 셈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