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정책 모니터링단 운영

[천지일보=이지수 기자] 보건당국이 내년 2월까지 취약·위기 아동 방치 예방을 위한 아동복지 사각지대 집중 발굴·지원 기간을 운영한다.

보건복지부는 아동복지시설 안전·아동급식 현황과 학대피해아동 보호 현황 등 아동복지 전달체계 전반에 대한 점검을 강화한다고 12일 밝혔다. 이와 관련해 드림스타트, 지역아동센터 등 기존 전달체계 외에도 단전·단수 등 공공기관 13곳의 정보를 활용한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으로 취약계층 예측·발굴에 나선다.

겨울방학 중 급식 사각지대 발생 방지를 위해 방학 전 결식우려 아동을 발굴하고 지자체 등을 통한 사회복지관·지역아동센터 등 급식제공시설 현장점검을 강화해 아동급식 지원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복지부는 도 읍·면·동 복지허브화와 연계해 시·군·구 중심의 요보호 아동 지원체계를 강화하고 ‘아동복지정책 모니터링단(가칭)’도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복지부는 아동학대 판정을 받아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관리 중인 가구 중 영유아·저소득·방임가정 2900여건에 대해 전화상담과 가정방문 통해 재학대 여부 등을 확인한다.

한편 복지부는 이날 전국 시·도 복지과장 회의를 열고 사각지대 발굴이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추진 체계를 점검했다. 복지부는 동절기 시·도 복지 담당 과장과 함께 중앙단위 추진 체계를 마련하고 추진 실적에 대한 수시·상시 점검을 강화하는 한편 읍면동 복지 허브화 등과 연계해 시군구 중심의 보호가 필요한 아동에 대한 지원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지자체 아동업무 1년 이상 종사자 50명이 참여하는 ‘아동복지정책 모니터링단’도 운영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