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역업체 직원이 AI 확산을 막는 살처분·매몰 현장으로 이동하기 위해 차량에 오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DB

소비 위축 대비 닭·오리고기 할인 예정

[천지일보=강병용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가 고병원 조류인플루엔자(AI)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했다.

농식품부는 최근 국정 상황과 AI 확산에 따른 농가 피해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한다고 11일 밝혔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AI 비발생 지역(영남권 43개 시·군)의 방역상황을 점검하고 ‘전국 일제 소독의 날’에 맞춰 전국 157개 시·군 방역실태를 살펴보는 등 14일 전북 부안이나 충북 음성 가금농가를 대상으로 항공방제를 시범 실시할 계획이다. 점검 결과 미흡한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에 근거해 벌금 등의 처분을 내린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지난달 16일 최초 AI 의심신고가 접수된 이후 이날까지 모두 50건의 의심신고가 들어왔고, 이 가운데 43건이 H5N6형 고병원성 AI로 확진됐다.

확진과 예방 차원에서 도살 처분된 가금류 수는 210농가 810만 1000마리로 향후 155만 5000마리가 추가 도살 처분할 계획이다.

산란종계 살처분에 따른 계란값 상승 우려와 관련해서는 기존에 생후 68주였던 생산주령(닭이 알을 낳는 기간)을 100주로 연장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이후 소비 위축에 대비해 이달 말 닭고기와 오리고기 할인 행사도 열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